방기선 기재부 1차관, '라방' 출연해 올해 경제 정책 소개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이 오는 4일 오전 9시30분 '경제 활성화'에 대한 국민과 공직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실시간 방송을 한다. '스마트한 국정과제 온라인 교육'을 목표로 시작된 '온(On)세상' 프로그램의 '시즌2'로 지난 2월 방송한 '물가&유가, 금리&자산시장, 가상경제를 중심으로 한 2023년도 경제전망'의 후속편이다.

이번 공개방송은 공무원과 공공기관 직원뿐만 아니라 누구나 유튜브 방송(인재키움tv 채널)을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한 실시간 대화형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다.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실장이 사회를 맡고, 방기선 기획재정부 1차관과 구자현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장이 출연한다. 출연자들은 한국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진단하고, 노동·교육·연금 등 3대 구조개혁과 금융·공공·서비스 등 3대 경제혁신, 신성장 4.0 전략 등을 논의한다. 방송 중 실시간으로 올라오는 질문에도 답변할 예정이다.

방 차관은 "이번 유튜브 공개방송 출연은 이달 초 발표한 현장 중심의 국민소통 방식 다양화 방침의 일환"이라며 "종래 정부의 경제정책 내용이 너무 전문적이고 어렵다는 통념을 깨는 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신영숙 국가인재원장은 "공직자들이 급변하는 경제위기 상황에서 한국경제의 현실과 시의성 있는 정부의 핵심 경제정책을 적기에 배울 수 있도록 정부기관 최초로 라방 형태의 강좌를 기획했다"고 말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