덕후들만 하는 줄 알았는데…일본 이어 중국까지 '흥행 돌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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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슨 '블루 아카이브' 중국 사전예약 1위넥슨게임즈가 개발한 서브컬처 수집형 역할수행게임(RPG)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 사전예약(중국 서비스명 ‘울람당안’)에서 주요 플랫폼 인기 순위 1위에 오르며 흥행을 예고했다. 서브컬처 게임 본고장 일본에서의 성공에 이어 방대한 중국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온다.
과거 '오타쿠 게임' 통하던 서브컬처 장르
게임뿐 아니라 굿즈 등 'IP 확장전략' 먹혀
넥슨이 현지 동영상·애플리케이션(앱) 플랫폼 ‘비리비리’에 공개한 블루 아카이브 프로모션 비디오는 7일 기준 370만회 넘는 조회수를 기록했다. 게임 출시를 기대하는 댓글도 1만9000개가량 달렸다. 비리비리는 서브컬처 콘텐츠 등이 많이 올라오는 동영상 플랫폼으로 알려졌다. 기존에 가상 사설망(VPN)을 이용해 편법으로 블루 아카이브 한국·일본 서버에 접속하던 현지 이용자(유저)들의 중국 출시 기대감이 큰 것으로 보인다.지난달 당국의 판호(중국 내 게임 서비스 허가권)를 발급받은 블루 아카이브는 사전예약을 통해 현지 서비스에 본격 돌입했다. 중국 지역 서비스는 서브컬처 게임 명가 요스타의 자회사인 상하이 로밍스타가 맡았다. 프로모션 비디오 공개 후 이용자들 입소문을 타면서 비리비리 게임 사전예약 인기 순위가 급등했다. 현지 모바일 게임 앱장터 ‘탭탭’에선 중국 게임사 호요버스의 기대작 ‘붕괴: 스타레일’ 등을 누르고 예약 순위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2021년 출시된 이 게임은 플레이어가 다양한 학원 소속 학생들을 이끌며 도시에서 발생한 사건을 해결해나가는 캐릭터 RPG로 꾸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넥슨 관계자는 “서브컬처 게임에선 캐릭터의 매력이 굉장히 중요하다. 또한 이용자들이 몰입할 수 있는 세계관, 각 캐릭터가 어떤 설정과 스토리를 갖고 있는지가 핵심”이라며 “블루 아카이브는 매력적 캐릭터와 탄탄한 스토리, 일본 학원물 애니메이션을 연상시키는 세계관 등의 요소가 어필했다”고 말했다.블루 아카이브는 서브컬처 장르 수요가 높은 일본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 최고 매출 순위 1위를 차지할 만큼 게임성을 인정받았다. 굿즈와 코믹북 출시, 각종 콜라보(협업)를 비롯해 일본 TV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는 등 지식재산(IP) 확장 전략도 먹혀들었다. 올 초 서비스 2주년을 맞아 일본 서브컬처 문화의 성지로 통하는 도쿄 아키하바라 곳곳에서 블루 아카이브와의 콜라보가 진행되는 등 이용자 반응이 뜨거웠다는 후문.일본 애니메이션풍 그래픽에 미소녀 캐릭터들이 등장하는 서브컬처 게임은 과거 오타쿠들이 즐기는 비주류 장르로 통했지만 최근 들어 위상이 확연히 달라졌다. 본진 격인 일본은 물론이고 호요버스가 만든 서브컬처 게임 ‘원신’의 글로벌 히트에서 보듯 이용자층이 두터워졌다. 넥슨 관계자는 “원신 등의 팬덤 형성을 계기로 중국 내 서브컬처 수요가 꽤 늘었다”고 귀띔했다. 블루 아카이브가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선 배경이다.국내의 경우 여전히 ‘리니지’ 시리즈(엔씨소프트) 같은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이 강세지만 블루 아카이브를 비롯해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카카오게임즈), ‘승리의 여신: 니케’(시프트업) 같은 서브컬처 게임도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2000년대 초중반만 해도 개인간 파일공유(P2P) 사이트 불법 다운로드 외에는 서브컬처 콘텐츠 접근이 어려웠지만, 지금은 유튜브나 넷플릭스에서도 일본 애니를 굉장히 많이 접할 수 있다. 서브컬처 콘텐츠 저변이 확대되면서 장르 자체에 익숙해진 영향이 크다”면서 “일본 회사들뿐 아니라 한국·중국 개발사들도 양질의 게임을 내놓은 게 맞물려 서브컬처 장르의 대중적 인기가 올라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