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신흥강자 'SK2' 영업이익 '3N' 추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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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업계에서 신흥강자로 꼽히는 스마일게이트,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 등 이른바 ‘SK2’의 지난해 영업이익이 국내 3대 게임회사인 ‘3N’(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을 처음으로 앞질렀다.
1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와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조5704억원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이 7516억원, 스마일게이트 6430억원, 카카오게임즈는 1758억원을 벌어들였다.
3N의 영업이익은 1조4455억원이었다. 넥슨이 9952억원으로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엔씨소프트도 5590억원을 벌었다. 지난해 신작 흥행에 실패한 넷마블이 1087억원 적자를 내면서 합산 금액이 SK2보다 뒤처지게 됐다.
매출 기준으로는 넥슨(3조3946억원) 넷마블(2조6734억원) 엔씨소프트(2조5718억원) 크래프톤(1조8540억원) 스마일게이트(1조5771억원) 카카오게임즈(1조1477억원) 순이었다. 2조원을 훌쩍 넘어선 3N과 1조원대인 SK2 사이에 여전히 간극이 큰 상황이다.스마일게이트와 크래프톤은 주력 게임이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서 실적이 향상됐다. 스마일게이트는 대규모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스트 아크’와 1인칭 슈팅(FPS) 게임 ‘크로스파이어’ 덕을 봤다. 로스트 아크 개발·운영사인 스마일게이트RPG는 매출 7370억원, 영업이익 3641억원을 기록했다. 이 게임은 지난해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북미와 유럽에 출시돼 흥행에 성공했다. 크로스파이어를 개발한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는 매출 6458억원, 영업이익 4186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64.8%에 달했다. 올해 크로스파이어의 지식재산(IP)을 활용한 가상현실(VR) 게임을 내놓는다.
크래프톤은 대표작인 배틀그라운드 인기가 절대적이다. 모바일 배틀그라운드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모바일 부문의 매출이 1조2528억원에 달했다. 이 가운데 해외 매출 비중이 94%에 이른다. 이 회사는 든든한 ‘캐시카우’를 지렛대 삼아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는 국내에서 인기를 끈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올해 일본과 북미 시장에 출시한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1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와 크래프톤, 카카오게임즈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1조5704억원을 기록했다. 크래프톤이 7516억원, 스마일게이트 6430억원, 카카오게임즈는 1758억원을 벌어들였다.
3N의 영업이익은 1조4455억원이었다. 넥슨이 9952억원으로 역대 최고 영업이익을 기록했고, 엔씨소프트도 5590억원을 벌었다. 지난해 신작 흥행에 실패한 넷마블이 1087억원 적자를 내면서 합산 금액이 SK2보다 뒤처지게 됐다.
매출 기준으로는 넥슨(3조3946억원) 넷마블(2조6734억원) 엔씨소프트(2조5718억원) 크래프톤(1조8540억원) 스마일게이트(1조5771억원) 카카오게임즈(1조1477억원) 순이었다. 2조원을 훌쩍 넘어선 3N과 1조원대인 SK2 사이에 여전히 간극이 큰 상황이다.스마일게이트와 크래프톤은 주력 게임이 해외 시장에서 인기를 끌면서 실적이 향상됐다. 스마일게이트는 대규모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로스트 아크’와 1인칭 슈팅(FPS) 게임 ‘크로스파이어’ 덕을 봤다. 로스트 아크 개발·운영사인 스마일게이트RPG는 매출 7370억원, 영업이익 3641억원을 기록했다. 이 게임은 지난해 아마존게임즈를 통해 북미와 유럽에 출시돼 흥행에 성공했다. 크로스파이어를 개발한 스마일게이트엔터테인먼트는 매출 6458억원, 영업이익 4186억원으로 영업이익률이 64.8%에 달했다. 올해 크로스파이어의 지식재산(IP)을 활용한 가상현실(VR) 게임을 내놓는다.
크래프톤은 대표작인 배틀그라운드 인기가 절대적이다. 모바일 배틀그라운드가 대다수를 차지하는 모바일 부문의 매출이 1조2528억원에 달했다. 이 가운데 해외 매출 비중이 94%에 이른다. 이 회사는 든든한 ‘캐시카우’를 지렛대 삼아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게임즈는 국내에서 인기를 끈 MMORPG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올해 일본과 북미 시장에 출시한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