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식간에 구독자 170만명 돌파…해외서 난리 난 '한국 화장법'
입력
수정
외국서 'K-팝 여자 아이돌' 스타일 인기
'한국식 메이크업 챌린지' 영상 올라와
"트렌디한 스타일 찾아가는 재미 느끼는 것"

전 세계적으로 블랙핑크, 아이브, 뉴진스 등 'K팝 여자 아이돌'이 큰 인기를 끌면서 이들이 주로 하는 '한국 아이돌 메이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의 아이돌에 대한 관심이 '실제로 그들의 스타일을 닮고 싶다', '따라 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이어진 것. 이에 온라인상에서는 K팝 여자 아이돌의 화장법을 따라 하는 영상이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한국에서 거주하며 한국 화장품을 사용해 후기를 전하는 블로거 나호프 씨는 자신의 블로그에 한국식 메이크업만의 특징인 애교살을 강조해 청순함을 드러내는 메이크업을 즐긴다고 밝히며 "(최근에) 연한 분홍빛이 나는 애교살 라이너(한국 제품)를 구매했는데, 내 얼굴을 부드럽고 여성스러운 이미지로 만들어줘서 자주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베트남 하노이 출신의 한 뷰티 유튜버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한국식 화장법의 특징을 소개하는 영상을 올려 외국인들 사이 화제가 됐다. 영상에서 그는 "한국식 화장법의 특징은 자연스러운 피부 표현인데, 즉 화사하면서 자연스럽게 피부를 표현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진하지 않게 눈 화장을 하고, 흰색 하이라이터를 아래에 발라 애교살을 강조해 주면 되고, 블러셔로 생기를 주면 어려 보이는 메이크업이 된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외국인들이 K팝 여자 아이돌만의 메이크업 스타일을 따라 하는 것은, 단순히 K팝 콘텐츠의 인기가 아니라 한국 여자 아이돌의 메이크업 방식 등 'K-스타일'의 브랜드 가치를 선호하는 성향이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헌식 대중문화평론가는 "K팝이 대세인 것도 있지만, SNS상에서 '나는 인종차별 의식이 없다', '열려있는 사람이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은 목표도 있을 것"이라며 "K팝 여자 아이돌의 스타일은 최근 외국인들이 봤을 때도 '트렌디'하다는 평가를 받는 만큼, 자신도 그것을 따라 하고 보여주며 SNS상에서 과시하고 싶은 마음이 반영된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이어 "SNS, 유튜브 등이 워낙 발달해있어 트렌디한 스타일을 검색하다가 한국 아이돌 사진이나 영상 등을 접하면 그들이 하고 나온 메이크업을 보며 '예뻐 보인다'는 시선을 가질 것"이라며 "외국인들 입장에서는 그간 해보지 못했던 스타일을 자신에게 입혀가며 트렌디한 스타일을 찾아가는 재미를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외국인들이 한국의 메이크업을 따라 하고 하는 문화를 낯설게 생각할 필요는 없고, 전 세계적인 트렌드 중 하나로 꼽히는 '한국 아이돌만의 스타일'을 따라가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