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는 고리타분? 편견 깬 오용길 화백 [이 아침의 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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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오용길 화백(77·이화여대 명예교수)의 그림 앞에서 ‘동양화는 고리타분하다’는 편견은 보기 좋게 깨진다. 그는 명산이나 절경이 아니라 뒷산 둘레길이나 평범한 천변 등 주변에서 만날 수 있는 친근한 풍경에 천착한다. 하지만 오 화백의 그림은 그 어떤 서양화보다도 계절 변화를 피부에 와닿게 생동감 있게 전해준다. 서양화 못지않게 생동감 넘치는 색채와 강렬한 수묵의 조화 덕분이다.
오 화백은 27세 때인 1973년 당대 최고 권위의 미술전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서 문화공보부 장관상을 받으며 미술계에 이름을 날리기 시작했다. 월전미술상, 선미술상, 의재 허백련 예술상 등 주요 상을 휩쓸었고 실경산수화를 현대화해 자신만의 화풍을 개척했다. 붓을 든 지 어느덧 50여 년. 이제 그의 이름 뒤에는 “진경산수화 대가인 겸재 정선의 맥을 잇는 국내 최고의 수묵담채 화가”(김윤섭 미술평론가)라는 평가가 따라붙는다. 서울 압구정동 청작화랑에서 열리고 있는 오 화백의 초대전은 오랜 세월 갈고닦은 그의 작품 세계를 만나게 해준다. 작업실 주변을 비롯해 경북 봉화의 청암정과 안동의 군자마을 등 작가가 둘러본 풍경을 담은 작품 23점이 나왔다. 전시는 5월 10일까지 열린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