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종목 살까 물으니 "99점"…AI가 투자 도와주는 한경유레카
입력
수정
지면A18
AI 투자 플랫폼 서비스 시작내가 관심 있는 종목의 적정 주가 수준은 얼마일까. 서로 다른 알고리즘을 가진 인공지능(AI)이 함께 종목을 진단해주면 더 정확한 매매 판단이 가능하지 않을까.16일 서비스를 시작한 ‘한경유레카’는 AI 알고리즘 업체의 종목 투자의견(점수)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투자 플랫폼이다. 개별 종목에 대한 여러 AI 알고리즘의 투자의견을 종합한 컨센서스(증권사 추정치 평균)인 ‘AI 시그널’이 무료 제공되는 게 특징이다.AI 시그널은 모든 종목에 대해 매일 0에서 100 사이의 점수로 표시된다. 수치가 상승할수록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투자정보’ 탭에서 ‘VIEW’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AI 시그널’ 점수가 높은 종목이 순서대로 나열돼 있다. 업체별 가장 높은 점수의 종목도 줄 세워져 있다.
코스피·코스닥 모든 종목
투자의견 종합 'AI 시그널' 제공
점수 급상승하면 '매수 신호'
한경 회원은 바로 이용 가능
그간 많은 AI 기반 종목 추천 서비스가 나왔지만, 업체별 종목 점수가 컨센서스 형식으로 표시되는 건 한경유레카가 처음이다. 현재는 9개 AI 알고리즘 업체가 서비스를 제공하며, 다음달 말까지 6개 업체가 추가로 입점한다. 한경유레카는 상장지수펀드(ETF)를 제외한 국내 코스피·코스닥 전 종목에 대한 투자의견을 제공한다.
종목별로 점수 예측 정확도가 높은 순서대로 AI 알고리즘 업체가 줄 세워진다는 것도 차별점이다. 당일 급등한 종목이나 섹터에 대한 지난 한 달간의 예측 정확도와 수익률이 높은 업체도 순위대로 표시된다. 예측 정확도가 높을수록 주가 상승·하락과 관련한 알고리즘의 분석이 정확하다는 뜻이다.각 AI 알고리즘은 주가, 수급, 기초체력(펀더멘털) 등에 기초해 종목별 점수를 매긴다. 수익률은 알고리즘의 종목 매수 추천 시점부터 매도 추천 시점까지의 수익률을 의미한다. 정해진 기간은 없지만 평균 5~30일의 수익률이 집계된다. 이를 통해 서비스 이용자는 신뢰성이 높은 업체의 알고리즘을 유료 구독할 수 있다.
유료 구독을 하면 업체가 제공하는 AI 투자 판단을 비롯해 각종 투자 관련 콘텐츠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문자메시지로 종목 추천, 매매 신호도 받아볼 수 있다. 9개 업체의 월평균 구독료는 8만원이다.
구독할 업체를 고르기 어렵다면 ‘홈’ 탭을 눌러 ‘인기 AI’ ‘수익률 TOP 5’ ‘주가 예측 적중률 TOP 5’ 등을 참고하면 된다. ‘인기 AI’는 구독자가 많은 순으로 AI 업체를 나열해 놓은 것이다. ‘수익률 TOP 5’는 업체별 알고리즘이 최근 10거래일간 추천한 종목들의 평균 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주가 예측 적중률 TOP 5’는 알고리즘 예측 정확도가 높은 업체 순으로 노출된다. 회원 가입 후엔 관심 종목을 등록할 수 있는데, 한경유레카는 해당 종목에 대한 예측 정확도가 높은 AI 업체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한경닷컴은 한경유레카 출시를 기념해 ‘1개월 무료체험 이벤트’를 진행한다. 원하는 AI 알고리즘 업체 한 곳을 1개월간 무료로 구독할 수 있다. 한경유레카 앱은 구글스토어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애플 아이폰용 앱은 다음달 출시될 예정이다. 한국경제신문 온라인 가입자라면 별도의 회원가입 절차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신현아 한경닷컴 기자 sha01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