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김철민 교육위원장…안산시장 출신 재선

건축가, 시민운동가, 지방자치단체장 등 다양한 이력을 지닌 더불어민주당 재선 의원.
전라북도 진안군에서 태어나 대전을 거쳐 서울로 이주, 경동고등학교에 진학했으나 3학년 때 중퇴했다.

이후 검정고시에 합격해 대전 한밭대학교에서 건축학을 공부한 뒤 경기도 안산시에 터전을 잡고 건축가로 활동했다. 2002년 제3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도의원 선거에 도전하면서 정치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환경운동연합과 안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자문위원, 참안산 공동대표 등 시민사회에서 폭넓은 활동을 펼쳤다.

이를 토대로 2010년 5회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로 경기도 안산시장 선거에 나서 당선됐다. 2014년에는 새정치민주연합이 안산시장 후보를 전략공천하자 탈당해 무소속으로 출마했으나 당선되지 못했다.

이후 복당한 김 의원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경기 안산 상록을 지역구에 출마해 당선됐고, 이곳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국회에 입성한 뒤에는 건축가 전공을 살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시민사회와 행정가 경험을 토대로 각각 교육위원회와 행정안전위원회에서 활동했다. 특히 교육위에서는 학교폭력 관련 법안을 다수 발의하는 등 교육 현실과 밀접한 의정활동을 펼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 전북 진안(66) ▲ 한밭대 건축공학과 ▲ 안산종합건축사사무소 대표 ▲ 참안산 공동대표 ▲ 경기도 안산시장 ▲ 제20·21대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조직사무부총장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