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 청결 더 강화한 '아이콘 정수기2'…4단계 온수조절·AI 스마트 진단

2023 대한민국 혁신대상
신기술혁신상
코웨이(서장원 대표이사·사진)의 ‘아이콘 정수기2’가 한국표준협회에서 주최하는 ‘2023 대한민국 혁신대상’ 신기술혁신상 대상을 수상했다.

코웨이 아이콘 정수기2는 아이콘 정수기의 후속 제품이다. 아이콘 정수기는 지난 2020년 출시 이후 소비자로부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정수기 브랜드다. 이전 제품보다 정수기 제품의 기준을 한 단계 끌어올린 혁신 제품이라는 평가다.아이콘 정수기2는 파우셋 위생 관리를 통해 청결을 한층 더 강화했다. 이 제품은 6시간마다 15분씩 파우셋 UV(자외선) 살균을 시행한다. 또 1년마다 파우셋 전체를 새것으로 교체하게끔 설계했다. 아이콘 정수기 2의 파우셋은 카트리지 타입이라 누구나 손쉽게 분리 및 세척할 수 있다. 트라이탄 소재로 파우셋을 제작해 위생성도 높였다. 트라이탄은 환경 호르몬이나 내부 부식에 따른 위험성이 없는 친환경 소재다. 파우셋부터 유로까지 물이 닿는 주요 부분에 대해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실시하는 재질 안전성 시험도 통과했다.

아이콘 정수기2는 기존 아이콘 정수기의 강점이던 전자 냉각 시스템을 개량한 ‘2세대 전자 냉각 시스템’을 적용해 냉각효율을 제고했다. 전자 냉각 시스템은 기계적 움직임 없이 주변 열을 흡수하는 반도체 열전소자를 활용한 냉각 방식이다. 컴프레셔 및 냉매가 필요하지 않아 친환경 기술로 주목받는다.

아이콘 정수기2는 온수 온도 폭도 넓혔다. 기존 1단계(약 85도)에서 100도 초고온수까지 총 4단계에 걸쳐 온도를 조절할 수 있다. 약 45도, 약 70도, 약 85도, 약 100도 등이다. 유량도 늘렸다. 연속 추출할 수 있는 초고온수 기능을 탑재해서 물을 따로 끓일 필요 없이 편리하게 초고온수를 이용할 수 있다. 물량은 기존 4단계(반 컵, 한 컵, 두 컵, 연속 등)에서 사용자 설정을 포함하는 5단계로 업그레이드했다.
아이콘 정수기2는 인공지능(AI) 기술로 기기 상태를 관리해 주는 스마트 제품이다. 이 제품은 AI 스마트 진단으로 정수기의 현재 상태와 이상 여부 등을 감지한다. 해결 방법도 안내해 준다. 코웨이 모바일 앱을 이용해 정수기 사용 현황, 필터 및 파우셋 교체일, 제품 이상 현황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외부에서 원격으로 제품을 조작할 수도 있다. 아이콘 정수기2는 AI 스마트 진단 등의 첨단 기술력을 기반으로 한국표준협회의 ‘AI+(에이아이 플러스)’ 인공지능 품질 인증을 획득했다.

아이콘 정수기2는 세계적인 제품 안전 시험 및 인증기관인 인터텍(Intertek)으로부터 정수기 살균력 우수 부문 QPM 인증(Quality and Performance Mark)을 획득했다.코웨이 아이콘 정수기2는 물맛에서도 고품질을 유지하고 있다. 코웨이의 아이콘 정수기2가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가 주관하는 ‘제7회 정수기·생수 물맛 품평회’에서 정수기 부문 최고 등급인 그랑 골드(Grand Gold)를 받으며 최고 물맛 정수기에 선정됐다. 이번 정수기 물맛 품평회에서 국가대표 워터소믈리에 출신 심사위원 5명이 블라인드 테스트를 통해 국내 정수기 제품들의 물맛을 평가했다. 코웨이는 지난해 노블 정수기에 이어 올해도 아이콘 정수기2가 최고 등급을 획득하며 5년 연속 최고 물맛 정수기로 인정받았다.

코웨이는 최근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섰다. 지난 7일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아쿠아텍 차이나 2023’ 전시회에 참가했다. 아쿠아텍 차이나는 아시아 최대 규모 수처리 산업 전시회로 올해는 가정용 정수기와 정수 처리 관련 2500여 업체가 참여했다. 코웨이는 이번 전시회에서 정수기와 공기청정기 카테고리 총 25개 제품을 공개했다. 특히 국내에서 인기를 끈 아이콘 정수기 시리즈를 선보였다.

오현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