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록달록 천진난만한 그림으로…세상을 비웃다[전시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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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레스프로젝트 애드 미놀리티 개인전
동화책에서나 볼 만한 그림들이 미술관을 가득 채웠다. 알록달록한 색깔의 작품과 전시장 벽면 곳곳의 동화같은 그림들은 숲속에 펼쳐진 아름다운 세상을 묘사하는 듯하다. 하지만 조금만 있어보면 다르다. 섬짓함마저 느껴진다. 작품들 안에 세상을 향한 날선 비판의 시선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서울 종로구 페레스프로젝트에서 이뤄지고 있는 아르헨티나 작가 애드 미놀리티의 전시 ‘숲의 기하학’이 국내 관람객을 찾아왔다. 애드 미놀리티가 국내에서 처음 여는 개인전이다. 모두 15점을 내놨는데 첫 전시를 기념하기 위해 올해의 신작만 골랐다. 독일 에를랑겐 미술관에서 오는 10월에 개최되는 미놀리티의 개인전에 내놓을 작품들이 첫 선을 보였다.
미놀리티는 남미의 남성우월주의적 예술에 이의를 제기한 작가로 잘 알려져 있다. 젠더와 동물, 아동인권 등의 주제를 아우르며 사회 비판적인 시각을 제시한다. 그는 작품에서 남과 여, 어른과 아이 등으로 사람들을 구분짓지 않는다. 이분법을 배제한 유연함이 작품의 특징이다.
미놀리티는 이처럼 어린이 문학, 장난감, 만화에서 사용되는 상징성을 비판적으로 비꼰다. ‘어른이 그리고 쓰는 어린이 문학이 얼마나 어린이의 시각을 반영할 수 있는가?’에 대한 비판적인 생각에서 시작된 작업이다.
미놀리티가 작품을 통해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는 이유는 개인적인 경험이 영향을 미쳤다. 한국을 찾은 그는 비판적인 작품활동을 하는 이유에 대해 “어릴 적 여성이라는 이유만으로 예술활동에 제약이 많았고 그 차별을 어른이 돼서도 느꼈다”며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젠더, 아동에 대한 사회적 차별에도 목소리를 내고 싶었다”고 말했다. 미놀리티의 작품은 세계 미술계에 반향을 일으켰다. 2019년 제 58회 베니스비엔날레에 초청되며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작품”이라는 평가를 얻었다. 지난 2021년에는 광주비엔날레에 그의 작품이 소개되며 처음으로 한국 관객을 만나기도 했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