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40 여성 특화조직 삼성화재 SF지점

보험 컨설팅 전문가로 제2의 인생 시작
출범 4년 만에 전국 1000명으로 확대
지난달 삼성화재 SF지점은 리스크 컨설턴트(RC, 보험설계사)들이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한지 4주년을 맞이했다. 3040 경력단절여성의 일자리 창출과 보험 컨설팅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2019년 수도권 3개 지점 120명의 RC가 활동하던 조직에서 4년만에 전국 37개 지점 1000명의 조직으로 확대됐다.

많은 이들이 보험 영업이라고 하면 어렵고 힘든 일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다. 특히 3040세대 경우 고연령보다 보험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보험 영업에 대한 두려움은 클 수 있다. 보험 영업에 도전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는 3040 여성으로만 이루어진 SF지점은 어떻게 성장할 수 있었을까? SF지점의 RC들이 말하는 SF지점과 삼성화재 RC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삼성화재만의 체계적인 교육 및 활동 지원 시스템

삼성화재에서는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통해 보험 컨설팅 전문가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특히 SF지점은 지점내 신인RC의 교육과 활동을 지원하는 SF매니저가 보험가입 설계, 시장발굴, 컨설팅, 고객 관리에 이르기까지 신인의 눈높이에 맞춰 도움을 주고 있다. 또 지점장과 SF매니저 중심으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처음 일을 시작하는 신인RC의 영업활동을 돕고 있다.

(2) 업계 최고의 신인 수수료

삼성화재 SF지점은 신인RC의 장기정착을 지원하는 수수료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체계적인 교육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소득이 있어야 고객과 RC가 함께 만족할 수 있다는 게 삼성화재의 방침이다. 이를 통해 보험에 첫 발을 내디딘 신인 RC가 직업에 비전을 세우고 정착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초기엔 정착에 집중 할 수 있는 수수료 구조를 운영하고, 향후 안정적 소득을 받을 수 있도록 기존 계약에 대한 수수료도 추가된다.

(3) 3040 워킹맘에 최적화된 업무 환경

일반적인 삼성화재 영업지점은 오전 9시 아침 교육을 시작으로 하루를 시작한다. 하지만 SF지점은 대부분의 RC들이 어린 자녀를 키우며 업무를 하기 때문에 오전 10시부터 교육을 시작한다. 또한 기존 영업지점과는 다른 카페 형식의 인테리어를 제공해 3040 여성의 영업을 지원한다. SF지점 RC들은 깔끔한 지점 환경 속에서 자체학습, 고객 응대 등을 하며 전문 컨설턴트로의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4) 언제 어디서든! 24시간 디지털 영업 및 학습 시스템

삼성화재는 모바일 영업지원 시스템을 통해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도 컨설팅부터 보험 가입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고객의 보험 가입 내역 및 보장내용을 분석해 맞춤형 플랜을 제안하고, 고객에게 SNS로 손쉽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보험 계약 후에는 다시 만날 필요 없이 그 자리에서 청약서류나 보험증권을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다. 또 학습 플랫폼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보험지식과 컨설팅에 대한 양질의 교육을 제공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삼성화재 SF지점에서는 성공적인 제2의 인생에 도전하는 3040 여성을 위해 차별화된 교육체계, 24시간 디지털 영업지원 시스템, 업계 최고 수수료 등 많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며 “100세 시대 누구나 도전 가능한 평생 직업인 SF-RC에 도전해보길 바란다”고 했다. 삼성화재 SF지점은 매달 전국 37개 지점에서 동시에 RC 모집을 한다. 관심이 있거나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 가까운 삼성화재 RC에게 문의할 수 있다.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