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폴란드 방문…'우크라 재건·방산' 논의 [이슈투데이]

尹, 나토 정상회의 후 폴란드로…경제외교 본격화
LG화학, 2.6조원 규모 외화 교환사채 발행
롯데하이마트-공정위 과징금 소송, 오늘 판결
국내 최대 바이오분야 행사 'BIX', 오늘 개최

오늘 이슈를 뉴스로 미리 짚어보는 '이슈투데이' 시간입니다. 첫번째 뉴스입니다.

● 尹, 나토 정상회의 후 폴란드로…'우크라 재건·방산' 등 논의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12일) 나토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뒤 폴란드 국빈급 방문을 위해 출국합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국 전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해 안보 공조 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입니다.또한 기시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계획 등 양국 현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출국한 폴란드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과 방위산업, 항공, 에너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의 양국간 협력 방안을 논의할 방침입니다.

한편 폴란드 국빈 방문길에는 구광모 LG그룹 회장을 비롯해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등이 동행합니다.두번째 뉴스입니다.

● LG화학, 2.6조 외화 교환사채 발행…"LG엔솔 교환"

LG화학이 우리 돈 약 2조 6천억 원 규모의 외화 교환사채를 발행한다고 공시했습니다.

'교환사채'란 발행기업이 보유한 주식을 교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로, 교환대상은 LG에너지솔루션 보통주입니다.

전액 교환이 이뤄질 경우 교환 대상은 LG엔솔 약 369만 5천주이며, 이는 발행주식 총 수의 1.6%에 해당하는 수준입니다.

LG화학은 확보한 자금을 시설 투자와 운영자금에 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차동석 LG화학 CFO는 "앞으로도 미래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세번째 뉴스입니다.

● 롯데하이마트-공정위 과징금 소송, 오늘 판결 선고



롯데하이마트가 공정위의 과징금 제재가 부당하다며 제기한 소송에 대한 법원 판결이 오늘 선고됩니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2020년 12월, 롯데하이마트가 파견업체 직원들에게 다른 업체 물건까지 팔게한 것은 위법이라며 시정명령과 과징금 10억 원을 부과했습니다.

다만 공정위 명령에 불복한 롯데하이마트는 시정명령 취소 소송과 집행정지 신청을 냈습니다.

업계에선 법원이 공정위의 손을 들어줄 경우 롯데하이마트를 비롯한 업체들이 직고용 직원을 대거 늘려야 하는 만큼, 수익구조가 악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현재 롯데하이마트는 최근 실적 악화로 매출 저조 매장을 줄이는 한편 인력도 감축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마지막 뉴스입니다.

● 국내 최대 바이오분야 행사 'BIX', 오늘 개최



국내 최대 바이오분야 전시·컨벤션 행사인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코리아'가 오늘 코엑스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행사는 전세계 기업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1만명 규모의 국제 행사로, 국내 기업 중에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등이 참여합니다.

앞서 한국바이오협회가 지난 4월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을 계기로 미국 바이오협회와 업무 협약을 맺은 만큼, 미국 대기업도 다수 서울을 찾습니다.

또한 론자, 우시, 후지 등 글로벌 위탁개발생산 기업들도 이번 행사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산업부 관계자는 "보스턴에서의 교류를 서울에서 이어나갈 전망"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시각 이슈투데이 정호진 기자였습니다.
정호진기자 auva@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