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에 이시욱, 통일연구원장에 김천식

이시욱 제12대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제공
이시욱 한국개발연구원(KDI) 교수(56)가 제12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에 선임됐다. 제19대 통일연구원 원장에는 김천식 세한대 석좌교수(66)가 임명됐다. 두 사람의 임기는 이날부터 3년이다.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NRC)는 20일 이사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다. 이 신임 원장은 서울고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프랑스 파리 9대학교 응용경제학과 석사와 미국 미시간대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KDI 연구위원, 명지대 경제학과 교수를 거쳐 KDI 규제연구센터 제도연구실장, 국제개발협력센터 소장, KDI 경제정책저널 편집장, KDI 국제정책대학원 기획처장을 맡았다. 지난해 한국국제통상학회(KATIS)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국제무역, 국제경제, 경제성장, 개발 협력 등이다.
김천식 제19대 통일연구원장.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제공
양정고와 서울대 정치학과를 졸업헌 김 신임 원장은 행정고시 28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통일부 정책총괄과장, 교류협력국장, 통일정책실장을 거쳐 2011~2013년 통일부 차관으로 재직했다.

공직에서 물러난 이후 우석대 초빙교수, 세한대 석좌교수,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통일공감포럼 공동대표(2016~2017), 통일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모임 이사장 등을 맡았다. 저서로 '통일국가론'(2018) 등이 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