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화가] 세상에 분노하던 이우성, 위트·사랑 그리는 작가로
입력
수정
지면A2
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20대의 이우성은 세상에 좌절했다. 풍족하게 자랐다는 이야기를 듣지만 정작 88만원 세대에 갇혀 버렸다는 패배감이 그를 감싸고 있었다. 그는 개인이 어쩔 수 없는 세대의 문제에 불만을 가지고 분노에 찬 그림을 그렸다. 2012년 탄생한 ‘정면을 응시하는 사람들’은 그의 대표작이다. 자신의 나이 또래 남성들을 캔버스에 한가득 채웠다. 모든 인물이 웃음기가 없고, 서로 다른 불만을 표출하는 듯 화난 표정을 짓고 있다. 그보다 1년 전에 그린 작품 ‘붉은 방’은 동일본대지진의 슬픔 속 허우적대는 인물들을 빨간색 방 안에 가뒀다. 그렇게 그는 자신의 무능함, 그에서 나오는 분노를 캔버스에 그대로 옮겼다.
시간이 지나며 이우성은 작품마다 작가 자신이 속해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불현듯 받는다. 모든 작품에 은연중 스쳤던 불쾌함이 자신에게서 나온다는 것을 깨닫는다. “모두가 힘든데, 저까지 힘든 이야기를 하고 싶진 않았다”는 그는 그 이후 화풍과 주제를 바꿨다. 위트 있는 인물들과 소재를 나타내기 시작한 것. 이우성은 2017년 서울시가 ‘서울로 7017’에서 선보인 ‘헬로 아티스트!’ 프로젝트의 첫 번째 주인공으로 낙점됐다. 분노와 좌절에서 시작해 이제 사랑과 다양성을 그림 위에서 노래하는 그는 오는 8월 개인전을 통해 관람객을 만난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