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실 칼럼] 와인 마시는 매너를 보면 품격이 보인다

한경닷컴 더 라이프이스트
와인 마시는 태도가 중요한 이유는
얼마 전 다녀온 와인모임을 통해서 새삼 느낀 것이 있다. 사회적 상호작용, 음주 문화, 그리고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데 있어서 와인 마시는 태도는 표현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는 사실이다. 와인에 관한 지식이 많고 적고를 떠나서 와인 마시는 태도 하나로 품격이 오르는 경우도 있고 추락하는 경우도 있기에 그 중요성을 결코 가볍게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크게 네 가지 이유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 번째, 사회적 상호작용과 예의: 와인은 종종 사회적인 모임이나 식사에서 공유되는 주류로 와인을 마시는 태도는 사람들 간의 상호작용과 예의를 나타낸다. 예를 들어, 와인을 마실 때는 주위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대화하며 공간을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 와인을 예의 바르게 다루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적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놓치지 말자.
두 번째, 음주 문화와 즐거움: 와인은 맛과 향을 즐기는 주류로, 취하려고 마시거나 와인을 너무 부담스럽게 생각하는 태도로 마시면 와인의 다양한 특성과 맛을 제대로 느끼기 어렵다. 와인을 즐길 때는 잔잔한 마음가짐과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한데 예를 들어, 와인 시음 이벤트나 와인 바에서 와인을 즐겁게 마시는 사람들은 와인의 특징을 즐기고 이야기하며 서로 의견을 나누면서 즐거움을 배가 시킨다.
세 번째, 문화와 예술의 표현: 와인은 각 지역의 문화와 예술을 반영하는 요소 중 하나로. 와인을 마시는 태도는 해당 지역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존중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와인을 적절한 방식으로 선택하고 즐기면서 해당 지역의 역사와 전통을 알아가는 재미도 솔솔하다.
네 번째, 개인의 취향과 존중: 와인은 사람마다 선호하는 스타일과 종류가 다를 수 있다. 다양한 와인 종류와 스타일을 존중하고 탐구함으로써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와인을 시도하며 자신만의 즐거움을 찾는 것도 와인을 마시는 태도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와인을 따를 때와 와인을 받을 때 우아하고 싶다면
호스트 입장에서 와인을 따를 때 우아한 태도를 보이고 싶다면 세 가지만 기억하자.
첫 번째, 와인라벨에 지역 및 포도 품종 등 와인 관련한 다양한 정보가 고스란히 있기 때문에 와인의 라벨이 상대방에게 잘 보이도록 하면서 와인을 따르는 것이 좋은 매너다.
두 번째, 기포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글라스의 2/3까지 따르는 스파클링 와인을 제외하고 일반 와인은 고유의 향을 풍부하게 느끼기 위해 글라스의 가장 볼록한 부분이나 그 아래까지 따르는 것이 좋다.
세 번째, 와인은 온도 및 풍부한 향의 유지를 위해 첨잔이 기본 매너지만, 첨잔하기 전에는 상대방의 의사를 먼저 정중하게 물어보는 매너가 품격을 높여준다.와인을 받을 때 우아한 태도를 보이고 싶다면 세 가지만 기억하자.
첫 번째, 안전을 위해서 와인 글라스를 올려서 받지 않는 것이 좋다. 하지만, 연장자나 상사가 와인을 따라줄 때 최소한의 정중함을 표현하고 싶다면 글라스 맨 아래 부분인 베이스를 한손으로 살짝 터치해주는 것도 좋은 매너다.
두 번째, 공기가 와인과 접촉하여 와인의 향을 더 강하게 내게 하는 '스월링'은 너무 지나치게 하면 와인 산화가 빨라질 뿐만 아니라 품격이 없어보일 수 있다.
세 번째, 건배를 할 때 제일 얇은 부분이라 깨지기 쉬운 맨 위부분보다는 제일 두꺼운 볼록한 부분인 보울(bowl) 부분을 터치하는 것이 안전하고 보기에도 우아하다.
와인 마시는 태도를 보면 품격이 보인다
소셜 매너 에티켓 차원에서 와인글라스, 칵테일글라스, 브랜디글라스를 잡는 방법은 참 다양하다. 정답이 없다는 의미로 개인의 취향과 분위기에 따라 안전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다면 사실 충분하다. 하지만 보다 더 우아하게 잔을 잡는 법은 분명히 공통점이 있다. 관련해서 대기업 CEO 및 임원은 물론 리더급 대상으로 오래동안 글로벌 매너 에티켓 강의를 해온 전문가의 입장에서 주관적인 개인취향을 담아 아주 간단하게 유튜브 쇼츠영상을 소개했다. 와인글라스 잡는 법에 대해 궁금해 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다.

https://youtube.com/shorts/nHw51J0bYWI
영상에서 필자가 강조한 핵심 세 가지는 간단하다.
1. 술 온도 유지
2. 스템(stem) 잡기
3. 잔에 지문 남기지 않기작지만 큰 차이로 와인 잔, 칵테일잔, 브랜디잔 글라스 별 우아하게 잡는 법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는 않지만 생활 속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그리 어렵지 않게 변화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앞서 고백한 것처럼 필자의 개인적인 취향이 담긴 방법이니 혹시 다른 의견이 있다면 다양한 피드백과 함께 독자 여러분의 취향이 담긴 방법도 댓글로 남겨주면 감사한 마음으로 실천해보고 싶다.
<한경닷컴 The Lifeist> 퍼스널이미지브랜딩랩 & PSPA 대표 박영실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