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거래’ 다뤘지만… 뻔한 스토리의 ‘중고’ 스릴러

'타겟'(2023)
박희곤 연출, 신혜선 출연
30일 개봉. 101분. 15세 관람가.
사진 :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미 사용했거나 오래됨.'

사전에서 중고를 검색하면 나오는 표현이다. 오는 30일 개봉하는 영화 '타겟'은 중고라는 말을 떠올리게 하는 영화다. 최근 현대인의 주요 소비 패턴 중 하나로 자리 잡은 '중고 거래'를 소재로 다뤘기 때문만은 아니다. 기존 스릴러 영화들에서 본 듯한 뻔한 전개 방식에서 오래된 사용감이 느껴지는 이유에서다. 영화는 주인공 수현(신혜선 분)이 우연히 살인자와 중고 거래를 하며 범죄의 표적이 되는 과정을 그린 스릴러다. 고장 난 중고 매물을 받은 수현은 범인이 사기꾼이란 사실을 인터넷에 퍼뜨리지만, 도리어 범인은 수현의 개인정보를 빼내며 숨통을 조여온다. '인사동 스캔들'(2009) '퍼펙트 게임'(2011) '명당'(2018) 등을 연출한 박희곤 감독이 5년 만에 내놓은 신작이다.
사진 :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제공
작품은 '현실 밀착형 스릴러'를 표방한다. 박 감독은 시사회 직후 간담회에서 "지난 2020년 언론에서 보도한 '중고나라 사기꾼 그놈' 실화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그놈' 일당은 6년간 중고 거래 사기로 약 50억원을 가로채고, 피해 사실을 신고한 당사자들한테 보복성 2차 가해를 저지르다가 경찰에 체포됐다.

중고거래가 일상이 돼버린 세태를 반영하듯 캐릭터들은 평범한 인물로 설정했다. 수현은 직장에선 상사한테 시달리고, 집에선 고장 난 세탁기와 씨름하는 등 여느 직장인과 다르지 않다. 친구 달자(이주영 분)와 사이버수사대 소속 '주 형사'(김성균 분)도 현실 어딘가에 있을 법한 모습이다.
사진 :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제공
사건을 촉발한 건 중고 거래지만, 이후 줄거리는 전형적인 스토킹 범죄물의 클리셰를 답습한다. 주인공을 코너에 몰아넣기 위한 낯익은 장치들이 계속해서 등장한다. 수현은 범인의 경고에도 아랑곳하지 않다가 더 큰 위험에 빠진다. 자기 집에서 몸을 피하자는 친구의 제안도 뿌리친다. 범인은 정보력부터 몸싸움까지 초인적인 능력을 갖췄지만, 경찰은 각종 절차에 가로막힌 채 무기력하게 묘사된다.

중후반 단계의 전개도 평범하다. 수현은 범인의 집요한 괴롭힘에 좌절하지만, 특정 사건을 계기로 마음을 바로잡고 반격에 나선다. 유력한 용의자도 세 명 안팎에 불과한데, 이마저도 중간에 대부분 소거된다. 결말에 드러나는 범인의 정체가 예상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이유다.
사진 :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제공
뻔한 이야기에 그나마 특별함을 더한 건 신혜선의 연기다. 무색무취에 가까운 30대 직장인을 연기했지만, 101분의 러닝타임 대부분을 지루하지 않게 끌고 나간다. 문자 메시지를 통한 협박부터 배달 폭탄, 가족관계 정보 유출, 주거 침입까지 서서히 높아지는 협박 수위마다 미세하게 다른 감정 연기를 선보인다. 데뷔 후 10년 동안 드라마와 영화를 오가며 폭넓은 연기 스펙트럼을 선보인 신혜선이기에 가능한 일이다. 이번 작품으로 처음 스릴러를 소화한 신혜선은 개봉 전 인터뷰에서 "작품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장르적인 경험에 대한 갈증"이라며 "앞으로도 SF나 공포 등 더 다양한 장르에 도전해보고 싶다"고 했다.
사진 : 플러스엠 엔터테인먼트 제공
하지만 '중고 거래만의 특수성을 더 강조할 수 있지 않았을까'란 아쉬움은 여전히 남는다. 왜 중고 거래 범죄가 유독 추적이 어려운지, 범인이 굳이 중고 거래를 범행 수단으로 활용한 이유는 뭔지 등에 대한 설명이 부족하다. 고미술품 무단 복제와 불법 경매 실태를 꽤 깊이 있게 파헤친 감독의 전작 '인사동 스캔들'을 기대하고 봤다간 실망할 수 있다.

안시욱 기자 siook9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