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베스팅닷컴] 엔비디아 2분기 실적 프리뷰: 밸류에이션 치솟은 가운데 AI 열풍 유지될까?

By Francesco Casarella
(2023년 8월 22일 작성된 영문 기사의 번역본)
반도체 제조사 엔비디아는 8월 23일 수요일 폐장 후 2분기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 엔비디아는 강력한 성장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된다. 엔비디아의 높은 밸류에이션을 고려할 때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은 지속 가능할까? 인공지능(AI)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엔비디아(NASDAQ:NVDA)의 2분기 실적에 모든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이번 2분기 실적 시즌의 가장 중요한 이벤트가 될 것이다.

지난 5월 엔비디아 실적은 전 세계 시장에 충격을 주었고 올해 나스닥 100 지수의 강세 추세를 지속시킨 AI 열풍에 불을 지폈다. 그 이후 엔비디아 주가는 53%나 급등하는 놀라운 결과로 나타났다. 캘리포니아 소재 엔비디아의 주가는 올해 들어 221% 상승했다.
엔비디아 일간 차트

특히 5월 24일에 발표된 엔비디아 1분기 실적은 미국증시가 올해 MSCI World Ex USA 지수를 상회하기 시작한 시점과 정확하게 일치하며, 엔비디아의 재무적 성과가 광범위한 시장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미국증시 vs. 글로벌증시
출처: 비안코 리서치(Bianco Research)
엔비디아 2분기 실적에 대한 기대

수요일(23일)에 발표될 실적 보고서에서 엔비디아는 상당한 성장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 예상치는 111억 달러로 작년 동기의 67억 7천만 달러 대비 65% 증가세를 보일 것이다.주당순이익 예상치는 2.09달러로 전년 동기의 0.51달러 대비 309%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EBIT(이자 및 세금 차감 전 영업이익)은 59억 3천만 달러로 예상되어 전년 동기의 13억 2천만 달러 대비 348% 증가를 보일 것이다.

이러한 예상치는 엔비디아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AI 테마에 힘입어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룰 것이라는 시장의 기대에 부합하는 수준이다.
엔비디아 주식은 현재 밸류에이션만큼 가치 있을까? 모든 주식 품질 및 가치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바로 탄탄한 대차대조표와 적절한 밸류에이션이다.엔비디아의 경우, 양호한 수익 및 매출 추세, 균형 잡힌 대차대조표 등 견고한 품질 지표는 인정할 만하다. 그러나 반대로 현금흐름의 특정 측면, 예를 들어 잉여현금흐름은 눈에 띄는 약점을 보여 준다.

본질적으로 상황은 좋지만 이례적으로 우수하지는 않다.

엔비디아 2분기 실적에 대해서 시장에서는 놀라운 결과를 예상하고 있으므로 필자는 용어를 신중하게 선택하고 있다. 바로 그러한 시장 내러티브가 엔비디아의 주가를 놀라운 수준으로 끌어올렸기 때문이다.안타깝게도 그간의 폭발적 주가 랠리 이후 두 번째 중요한 요소인 밸류에이션은 상당히 뒤처졌다.

인베스팅프로를 참고하면, 엔비디아 주식의 밸류에이션은 절대적 프리미엄뿐만 아니라 시장 및 경쟁사에 비해 현저히 높은 수준이다.

엔비디아와 경쟁사 비교
출처: 인베스팅프로
일반적 지표를 자세히 살펴보면, 엔비디아의 밸류에이션은 매출의 40배를 넘었고 무려 수익의 223배를 넘어섰다는 것이 분명하다.

시장에서 상황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잘 알고 있다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리스크에 대한 인식은 종종 과대포장과 얽혀 있다.

엔비디아처럼 화제가 되는 종목은 상승세를 타고 최고치를 경신하기 때문에 매수자가 몰리고, 이상하게도 사람들은 리스크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리스크가 적다고 느끼기 시작한다.

이와 반대로, 외부 요인으로 인해 주가가 급락하고 있지만 결국 가격 경쟁력이 있고 매력적인 주식이 리스크가 높다는 이유만으로 매도되는 경우도 많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언제나 기업의 현재 가치가 실제로 무엇을 의미하는지 염두에 두어야 한다.

현재 가치는 할인된 미래 현금흐름을 모두 합한 값이다.

이제 엔비디아와 같은 기업의 가장 큰 문제는 너무나 높은 밸류에이션이 향후 몇 년 동안 매우 야심찬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는 데 베팅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엔비디아의 연간 주당순이익이 6.4달러를 넘는 경우 10년 동안 평균 4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할 수 있다. 중요한 문제는 이러한 성장세가 지금의 높은 밸류에이션과 결합되어 앞으로도 유지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이 시나리오에 따르면 약 5년 후 엔비디아 주가는 7,600달러가 되고 시가총액은 15조 달러를 넘어설 수 있다!

이게 정말 가능할까?

앞으로 몇 달 동안은 투자자들이 그렇다고 믿을 수도 있겠지만, 결국에는 진정한 밸류에이션이 중요해질 것이다.해당 기사는 인베스팅닷컴에서 제공한 것이며 저작권은 제공 매체에 있습니다. 기사 내용 관련 문의는 해당 언론사에 하시기 바랍니다.

※ 해당 기사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