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용데이터 美서 1000억 투자 유치…우듬지팜 9월 스팩상장 [Geeks' Briefing]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4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K-스마트팜' 우듬지팜, 하나금융20호스팩 합병으로 9월 상장
스마트팜 선도 기업 우듬지팜이 9월 코스닥 상장을 앞두고 하나금융20호스팩과의 합병 절차를 완료했다. 합병 비율은 1대 0.7391812이다. 존속법인으로 재탄생한 우듬지팜은 다음 달 19일 코스닥 시장 상장을 진행한다. 예상 시가 총액은 약 1200억원 규모다. 우듬지팜은 첨단 반 밀폐형 스마트팜 관련 자체 기술을 갖춘 국내 대표 스마트팜 종합 기업이다. 스테비아 토마토 시장 1위 브랜드 '토망고' 등 고도화된 한국형 스마트팜 사업을 이끌고 있다.한국신용데이터, 모건스탠리서 1000억 투자유치
한국신용데이터(KCD)가 뉴욕 소재 투자자 모건스탠리 택티컬밸류(MSTV)로부터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누적 투자 금액은 약 2600억원이다. MSTV가 한국 기업에 투자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투자로 KCD는 기업가치 약 10억달러(약 1조3000억원)를 인정받았다. KCD의 대표 서비스 '캐시노트'는 동네 가게 사장님들을 위한 서비스다. 8월 현재 본사 포함 총 5곳의 공동체사를 통해 전국 약 200만 사업장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배 이상 성장했다.

자율주행 솔루션 스타트업 에이디어스, 시드 투자 유치
글로벌 상용차 안전 시스템 및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 에이디어스가 퓨처플레이, 안다아시아벤처스로부터 시드 라운드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다. 에이디어스는 지난해 10월에 설립한 자율주행 모빌리티 솔루션 스타트업이다. 설립 6개월 만에 유럽 고객을 유치하고, 양산 개발 계약을 체결하며 자율주행 요소기술의 제품화에 집중하고 있다. LG전자, 에스앤티, 팬텀 AI, CJ 등에서 자율주행 요소기술 개발과 제품화 경험이 있는 핵심 멤버들이 모였다.

데브언리밋, 쓰리제이 등 중기부 팁스 선정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가 추천한 데브언리밋이 팁스에 최종 선정됐다. 팁스는 유망 기술을 보유한 창업 기업을 민간 주도로 집중하여 육성하는 정부 지원 프로그램이다. 데브언리밋은 누구나 춤을 배우고 교류할 수 있는 AI 모션 캡처 기술 기반 모바일 서비스 스파키를 개발했다. 이번 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3차원 안무 등록 및 안무 저작권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해 고도화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국내 최초 질 미생물 검사 서비스 체킷을 운영하는 펨테크 스타트업 쓰리제이도 팁스에 선정됐다. 쓰리제이가 운영하는 체킷 질 미생물 검사는 국내 최초로 여성의 질 마이크로바이옴을 분석해 질 건강 상태를 알려주고 맞춤 질 유산균 제품을 추천해 주는 서비스다. 고객은 체킷 홈페이지에서 검사를 신청하고 집으로 배송된 전문 검사 키트를 이용해 스스로 검체를 채취한다. 이후 체킷이 검체를 수거해 분석하고 온라인으로 고객에게 결과를 전달한다.

H2O호스피탈리티, 밀레니엄호텔 중동과 계약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H2O호스피탈리티가 세계적인 호텔 체인인 밀레니엄 호텔앤리조트의 중동·아프리카 지사와 호텔 운영을 디지털로 전환(DX)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밀레니엄은 H2O의 디지털 전환 솔루션 ‘H2O 플로우’를 아랍에미리트(UAE) 수도 아부다비에 있는 5성급 호텔 그랜드 밀레니엄 알 와다에 우선 적용하기로 했다. 이 호텔의 디지털 전환이 마무리되면 밀레니엄 보유 145개의 호텔 중 중동, 아프리카에 있는 57개 호텔로 H2O 플로우 서비스 적용을 확대할 예정이다. H2O는 지난 1월 UAE 방문 대통령 경제사절단에 참여한 후 중동 지역의 여러 호텔 기업들과 협의해 왔고 이번에 첫 성과를 만들어 냈다.
캐치테이블, 3차 미식살롱 ‘오이스터 페스티벌’ 개최
외식업 전문 통합 솔루션 기업 와드가 운영 중인 캐치테이블은 미식 프로모션 이벤트 캐치더데이 미식살롱 세 번째 행사로 ‘오이스터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이번 미식살롱은 미식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고 여름철에도 오이스터를 즐길 수 있는 이색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기획됐다. 삼배체 오이스터는 산란기에 나오는 독소가 없어 사계절 내내 취식이 가능한 종으로, 캐치테이블은 이번 행사를 통해 충남 태안의 ‘펄쉘 오이스터’, 전남 강진의 ‘클레오 오이스터’, 강원도 고성에서 자란 ‘와일드 스톤 오이스터’ 3종류의 삼배체 굴을 선보인다.
인티그레이션, 상반기 매출 100억 돌파
메디테크 플랫폼 인티그레이션의 상반기 매출이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111억원을 달성했다. 한의계의 76%, 치의계의 50%가 가입한 커뮤니티 플랫폼을 기반으로 수익 모델을 고도화하면서 이뤄낸 성과다. 2019년 의료인 커뮤니티와 도서 공동구매로 시작한 인티그레이션은 강의 콘텐츠, 데이터 기반 운영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다. 회사는 서비스 간 교차 구매가 활발하게 일어나며 전체 사업부가 동반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해외 데이터 로밍' 가제트코리아, 상반기 흑자전환
해외여행 증가에 힘입어 이심(eSIM) 기반 데이터 로밍서비스 '유심사'를 운영하는 가제트코리아가 상반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지난해 6월 유심사 서비스를 공식 시작한 가제트코리아는 상반기 약 30만건을 판매하며 전년 대비 350% 성장세를 보였다. 이심은 단말기에 SIM이 내장된 형태다. 한 개의 칩으로 2개의 전화번호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해외여행에서도 별도로 USIM을 교체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허란 기자 wh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