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제품·서비스만으로 만족 안해…브랜드 가치도 주목

2023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심사평 이훈영 경희대 교수
한국브랜드경영협회가 주최한 제17회 ‘2023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은 글로벌 위기와 경제 불확실성 속에서도 제품의 지속적인 발전과 서비스로 소비자에게 사랑받고 신뢰받는 대표브랜드를 선별해 성과를 널리 알리는 것이 목적입니다.

소비자 사전조사 및 본 조사, 경영전략 및 방침, 마케팅 측면, 재무적 측면의 기여도를 심사해 최종 24개 대상 브랜드를 선정했습니다. 이 중 ‘KB국민은행’이 17년 연속, 횡성군청의 ‘횡성한우’와 문구 부문 ‘바이하츠’가 16년 연속, 안경전문점의 ‘안경박사’가 15년 연속으로 수상하게 됐습니다. 5개 신규 브랜드도 새롭게 선정했습니다.우리는 현재 새로운 소비자신뢰 시대에 접어들었습니다. 소비자는 제품과 서비스만으로 만족하지 않고, 브랜드의 가치와 윤리성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브랜드 경영의 핵심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뢰 관계는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브랜드에 대한 믿음을 갖도록 돕고, 이 믿음은 긍정적인 구매 경험과 브랜드의 일관된 가치 실현을 통해 구축됩니다.

그렇다면 올해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에 선정된 브랜드들은 어떻게 높은 신뢰를 얻고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요?

첫째, 소비자 의견과 요구를 주의 깊게 듣고 반영하는 ‘고객 중심’. 둘째, 최상의 제품 품질을 유지하며 일관된 경험을 제공해 고객의 믿음을 유지하는 ‘일관된 품질과 고객경험’. 셋째, 지속가능한 브랜드 경영으로 사회적 참여를 강조하는 ‘사회적 책임’. 넷째, 브랜드 가치와 비전 전달을 위한 소비자와의 ‘투명성 높은 소통’. 마지막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와 시장 트렌드를 따라가는 ‘혁신과 적응력’을 들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는 소비자와 브랜드 간의 특별한 연결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영감을 제공하는 자리입니다.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는 브랜드가 미래에도 성장하고 번영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