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있는 브랜드…소비자와 통했다
입력
수정
지면C1
2023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기업이 소비자와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할 때 브랜드 가치는 상승한다. 소비자가 원하는 바를 반영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이끌어내야 자산 가치를 높일 수 있다. 소비자가 브랜드에 얼마나 우호적이냐는 문제는 결국 ‘신뢰’와 맞물려 있다.
한국브랜드경영협회, 소비자들의 신뢰 받고 있는 24개 선정
(사)한국브랜드경영협회(회장 김주환·사진)는 믿을 수 있는 브랜드를 발굴해 국내 소비 수준을 향상시키고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을 제정했다. 올해 17회째를 맞은 ‘2023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에서는 소비 주체가 직접 믿고 구매할 수 있으며 소비자들의 큰 신뢰를 받고 있는 24개 브랜드가 선정됐다.10년 이상 지속적으로 수상한 8개 브랜드는 명예의 전당에 헌정됐다. 고객 편의성 증진 및 접점 확대를 위해 오후 6시까지 운영하는 9To6 뱅크 운영을 확대하고 있는 ‘KB국민은행’은 17년 연속 대상을 차지했다. ‘횡성한우’와 ‘바이하츠’는 16년 연속 수상하며 소비자들의 꾸준한 신뢰를 증명했다.
‘안경박사’는 투명한 가격과 우수한 제품으로 15년 연속 대상을 받았다. ‘여명808’은 14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며 ‘국민 숙취해소음료’의 저력을 보여줬다.엔앤비랩의 ‘맥스클리닉’은 화장품 부문에서 12년 연속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청풍명월 골드 쌀’ 또한 11년 연속 지역특산물/쌀 부문 대상을 받았다.
친환경세제 부문의 ‘세제혁명’은 10년 연속 수상으로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으며 상업화 매실 90년 역사를 주도해온 ‘빛그린 광양매실’과 해양관광도시 여수시의 ‘섬섬여수’, ‘담소소사골순대·육개장’은 9년 연속 수상했다.6년 연속 대상을 차지한 브랜드는 ‘약손명가 에스테틱’과 ‘키라니아’ 2개다. ‘QXPRESS’는 5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처음 수상한 브랜드는 5개로 비상교육의 ‘OK수학수업 옥수수’, 아산시의 ‘온천도시’, 화성시의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아동친화도시’, ‘하겐다즈’, ‘올리지오’ 등이 영광을 안았다. 시상식은 30일 서울 소공로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렸다.
김지원 기자 jia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