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은 죄악이다" 외치던 소년, 세계를 누비는 '약한 건축'의 거장이 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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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이치 사카모토의 절친이자, 10권 넘는 책을 쓴 '글쟁이'
나무와 돌과 바람의 건축가, 쿠마 켄고의 세계
“건축은 기본적으로 그 장소에 존재하는 사람들과 함께 만들어야 한다. 함께 만들어야 비로소 건축이 그 장소에 어울리는 작품으로 탄생한다. 그 대지에서 자연스럽게 탄생한 작품이 되는 것이다.”
쿠마 켄고가 그의 저서 <구마 겐고, 나의 모든 일>에서 한 말이다. 일본을 넘어 세계적 거장이 된 그는 끊임없이 묻는다. 약한 건축, 부드러운 건축, 지는 건축이 가능한가. 그래서 후학들에게 두 가지를 경계하라고 당부한다. ‘불후의 걸작을 남긴 예술가’, 그리고 ‘경이로운 건축 작품’.
대규모의 토목 공사와 스스로 브랜드가 돼버린 스타 건축가들이 결국 자기 복제로 괴물 덩어리를 만들어내는 건축을 그는 엄중하게 비판한다. 그의 건축물은 늘 자연과 어우러진다. 사람과 산다. 마치 그 대지에 태고적부터 존재해온 우주의 일부인 것처럼 말이다. “건축은 죄악이다”고 말하던 소년은 전 세계에 크고 작은 400여 개의 건축물들을 낳았다. 그의 주요 작품 중 10점을 골라 소개한다.
1. 스페인 발렌시아 치바 하우스 (2010)
지역의 토지법에 따라 집 표면의 절반 이상이 지하에 묻혀야 했다. 그런데도 모든 방은 바깥 풍경을 즐길 수 있도록 외부를 향해 개방됐다. 집의 대부분이 지하 있지만 마치 땅 위에 놓인 것 같다. 지붕은 올리브 나무들 사이에서 붓글씨 획처럼 올라가고 접히는 연속적인 나선형으로 지어졌다. 지중해 지역의 햇살을 막아주는 전통 방식의 파란색 커튼을 창문에 적용했다.
2. 이탈리아 치도리(CIDORI) (2010)
3. 메무 메도우, 홋카이도 (2011년)
4. 제주 롯데 아트빌라스-제주볼(2012)
5. 스타벅스 오모테산도 (2011)
6. 바르셀로나 까사바트요 계단과 복도 인테리어 (2020)
7. 호주 멜번-보태니컬 파빌리온( 2020)
8. 나오시마 사나마네 사우나-사자에 (2022)
9. 쿠수기바시-야마구치현(2022)
10. 런던 밖 첫 V&A...스코틀랜드 던디 (2018) -이헌 칼럼니스트 특별기고
쿠마 켄고는 2010년 이 건물의 디자인 공모전에 참여했다. 스코틀랜드 북해의 절벽 ‘눕 헤드(Noup Head)’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바다와 땅이 수천 수만 년의 시간 동안 때론 거칠고 때론 다정하게 대화를 주고 받으며 일군 절경을 던디 시내 중심부 테이 강변에 자연의 일부처럼 옮겨 놓았다.
견고하고 육중한 패널 수천 개가 만들어 내는 외관은 시선을 압도하지만 불편하지 않다. 자연을 닮은 모습 때문인지 이내 마음이 편안해지고, 입구 옆 안쪽으로 동굴처럼 강가로 향하는 길을 동심마저 자극한다. 높은 층고의 내부는 차양처럼 설치된 외장재 덕분에 시시각각 달라지는 스코틀랜드의 하늘을 반영한다. 변덕스러운 날씨의 변화를 시간에 따라 온전히 즐길 수 있었다. 던디 최고의 경관 중 하나가 V&A 던디 이층의 카페라고 하는 이들도 있다.
건축가의 눈에는 바다와 땅이 오래도록 나눈 대화를 이렇게 힘겹게 옮겨둘 가치가 충분했던 것 같다. V&A던디는 완공된 지 불과 5년 만에 시민들의 쉼과 놀이 공간이 됐다.마치 늘 그곳에 있었던 것처럼. 던디=이헌 칼럼니스트
"건축은 죄악이다" 외치던 소년, 세계를 누비는 '약한 건축'의 거장이 되다
-류이치 사카모토의 절친이자, 10권 넘는 책을 쓴 '글쟁이' …그는 누구인가
쿠마 켄고는 자신이 지치지 않는 비결로 꼽는 건 ‘삶의 세 바퀴’를 꼽는다. 삼륜차와 같은 안정된 주법으로 꾸준히 달릴 수 있었다고. 소설 집필에 있어 장편과 단편이 갖는 장점이 다르기에 두 가지를 병행한다는 무라카미 하루키의 말을 빌려 그는 “대규모 프로젝트와 소규모 파빌리온을 균형 있게 진행하는 게 건축가에겐 좋은 보완”이라고 말한다. 마지막 바퀴는 글쓰기다. 많은 자본과 이해관계가 개입되는 건축물에 비해 글쓰기는 순수한 것, 불순물이 들어있지 않은 것이라고 말한다. “글쓰기는 잡음투성이 인생의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그는 출장가는 비행기에서 주로 글을 썼다. 그렇게 쓴 책만 <구마 겐고, 건축을 말하다> <나, 건축가 구마 겐고> <삼저주의> <작은 건축> <약한 건축> 등 10권을 넘는다. 대학원생 때부터 '그루포 스피치오' '세이고효'라는 필명으로 선배 건축가들을 마음껏 비판하는 글을 써 화제가 되기도 했다.
1997년 ‘모리부타이 도요마마치 전통예능전승관’으로 일본건축학회상을 수상하고, 같은 해에 ‘물/유리’로 미국건축가협회 듀퐁 베네딕투스상을 받았다. 2001년 ‘돌미술관’으로 국제석재건축상을 수상, 2002년 ‘히로시게미술관’을 비롯한 목재 건축으로 ‘스피릿오브네이처 국제목재건축상’을 수상했다. 2010년에는 ‘네즈미술관’으로 마이니치예술상을 수상했다. ‘산토리미술관’, ‘대나무집’, ‘아오레나가오카’, ‘브장송예술문화센터’, ‘국립경기장’, ‘무라카미 하루키 라이브러리’ 등이 있다. 일본을 넘어 유럽, 호주 등 전 세계에서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만 약 30건에 이른다. 김보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