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에 공들이는 명품·경매사…"이렇게 열정적인 젊은 컬렉터, 어디에도 없죠"

과거 일회성 팝업행사 중심
이젠 장기 기획으로 바뀌어
“한국은 정말 특이한 나라예요. 이렇게 열정적이면서 까다로운 예술적 취향을 지닌 2030 컬렉터는 세계 어디에도 없거든요. 이런 ‘영리치(young rich)’들을 팬으로 만들려면 오랫동안 공을 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8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한국국제아트페어(KIAF)-프리즈 서울’에서 만난 한 명품업체 관계자는 상품 판매에 별 도움이 안 되는 미술 후원 행사를 마련한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글로벌 명품 브랜드와 경매회사의 미술 후원 행사는 올해 KIAF-프리즈의 가장 큰 볼거리이자 이야깃거리다. 한국의 미술 애호가를 대하는 방식이 일회성 팝업 행사 중심이던 과거와 크게 달라져서다.세계 양대 경매회사 크리스티는 지난 5~7일 이태원 현대카드 스토리지에서 ‘헤드업: 앤디 워홀×바스키아’ 전시를 열었다. 장 미셸 바스키아가 그린 472억원짜리 ‘전사’ 등 세계적인 걸작들이 걸렸다는 소식에 1500여 명이 다녀갔다. 크리스티의 세계 10개국 지점 중 경매 프리뷰가 아닌, 순수 전시를 기획한 건 한국이 유일하다. 이학준 크리스티 한국 대표는 “크리스티 본사 차원에서 한국은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시장으로 생각해 다른 국가와 차별화된 기획을 한 것”이라고 했다.

프라다도 5~6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센터 ‘코트’를 빌려 ‘프라다 모드’ 행사를 열었다. 프라다 모드는 독일 아티스트 카르슈텐 횔러가 2008년 기획한 ‘프라다 더블 클럽’이 기원이다. 마이애미, 홍콩, 런던, 파리 등에서 열린 이 행사가 서울을 찾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이 밖에 에르메스, 루이비통, 디올, 발렌티노, 브레게, 샤넬 등이 자체 전시와 연계한 VIP 행사를 기획했다. 보테가베네타는 리움에서 열리는 강서경 개인전과 개막 기념 파티를 후원했다.

김보라/최지희 기자 destinyb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