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터즈’ 연출 박칼린 “윤복희 선배님이 옷을 더 찢으라고 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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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들고 어려운 일이 있어도 음악으로 이겨내고 성공한, 멋진 여자들을 기념하는 작품으로 기억되길 바라요."
저고리시스터즈부터 희자매까지, 국내 원조 걸그룹의 탄생과 성공담 등을 다룬 뮤지컬 '시스터즈'의 연출을 맡은 박칼린(사진)은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칼린은 이번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1930년대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국내에서 활동한 걸그룹 약 370팀을 전수조사했다. 박칼린은 "새로운 형태의 대중음악을 시작한 저고리시스터즈와 미국에서 활동한 김시스터즈, 전후 한국 사람들의 마음을 음악으로 달래준 이시스터즈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걸그룹 6개를 선별해 뮤지컬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극중 코리아키튼즈 멤버로 등장하는 윤복희 등이 직접 공연을 보러 왔을 땐 긴장을 많이 했다고 한다. 박칼린은 "실존 인물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든 작품인 만큼 실제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왜곡하지 않도록 신경 썼다"며 "공연을 보러 온 윤복희 선배님이 '참 재미있다. 그런데 (재현 무대의상으로 등장한) 치마는 더 찢어야 해!'라고 웃으며 말할 때 비로소 안심했다"고 말했다.작품 속에서 과거 걸그룹이 겪은 여성으로서의 차별을 비롯해 고충 섞인 경험담은 일부러 부각시키지 않았다고 한다. 박칼린은 "한 시대를 개척한 선배 걸그룹을 즐겁게 기리는 공연으로 만들고 싶었다"며 "과거 없이 현재가 있을 수 없는 것처럼 대중음악도 선배들의 역사와 가르침을 잊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박칼린은 이번 작품에서 배우들의 배역을 정할 때 배우들이 각각 주역과 앙상블을 모두 맡아 연기하게 했다. 걸그룹을 연기하는 만큼 배우들 간 팀워크를 돈독하게 하기 위해서다. 그는 "주역 맡는 사람, 앙상블 맡는 사람이 따로 있으면 멤버들 간 호흡을 제대로 맞추기 어렵다"며 "이 작품은 걸그룹의 이야기기 때문에 배우들이 여러 역할을 경험하면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공연은 서울 연건동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11월 12일까지 열린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
저고리시스터즈부터 희자매까지, 국내 원조 걸그룹의 탄생과 성공담 등을 다룬 뮤지컬 '시스터즈'의 연출을 맡은 박칼린(사진)은 기자들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박칼린은 이번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1930년대부터 1970년대 후반까지 국내에서 활동한 걸그룹 약 370팀을 전수조사했다. 박칼린은 "새로운 형태의 대중음악을 시작한 저고리시스터즈와 미국에서 활동한 김시스터즈, 전후 한국 사람들의 마음을 음악으로 달래준 이시스터즈 등 각 시대를 대표하는 걸그룹 6개를 선별해 뮤지컬에 담았다"고 설명했다.
극중 코리아키튼즈 멤버로 등장하는 윤복희 등이 직접 공연을 보러 왔을 땐 긴장을 많이 했다고 한다. 박칼린은 "실존 인물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만든 작품인 만큼 실제 주인공들의 이야기를 왜곡하지 않도록 신경 썼다"며 "공연을 보러 온 윤복희 선배님이 '참 재미있다. 그런데 (재현 무대의상으로 등장한) 치마는 더 찢어야 해!'라고 웃으며 말할 때 비로소 안심했다"고 말했다.작품 속에서 과거 걸그룹이 겪은 여성으로서의 차별을 비롯해 고충 섞인 경험담은 일부러 부각시키지 않았다고 한다. 박칼린은 "한 시대를 개척한 선배 걸그룹을 즐겁게 기리는 공연으로 만들고 싶었다"며 "과거 없이 현재가 있을 수 없는 것처럼 대중음악도 선배들의 역사와 가르침을 잊지 않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박칼린은 이번 작품에서 배우들의 배역을 정할 때 배우들이 각각 주역과 앙상블을 모두 맡아 연기하게 했다. 걸그룹을 연기하는 만큼 배우들 간 팀워크를 돈독하게 하기 위해서다. 그는 "주역 맡는 사람, 앙상블 맡는 사람이 따로 있으면 멤버들 간 호흡을 제대로 맞추기 어렵다"며 "이 작품은 걸그룹의 이야기기 때문에 배우들이 여러 역할을 경험하면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싶었다"고 말했다.
공연은 서울 연건동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에서 11월 12일까지 열린다.
신연수 기자 sy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