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 화면 펴면 '고성능 게임기' 변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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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폴더블폰 보급속도 더뎌삼성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총괄하는 노태문 모바일경험(MX)사업부장(사장)이 최근 해외 출장 때 자주 찾은 기업들이 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담당하는 구글과 유명 콘텐츠 제작사들이다. 갤럭시 Z플립·폴드5에 특화한 OS·콘텐츠 개발을 논의하기 위해서다. 폴더블폰으로만 즐길 수 있는 ‘킬러 콘텐츠’가 더해져야 시장이 더욱 빠르게 커진다는 게 노 사장의 판단이다. 삼성 관계자는 “AT&T 등 통신사, 베스트바이 같은 유통사만큼 중요한 게 콘텐츠 기업과의 협업”이라고 설명했다.
접고 펴는 화면용 콘텐츠 절실"
中·영국서 게이밍 TF팀 출범
내년 초 '게이밍 허브' 선보여
폴더블 잘 팔리지만 비중은 1%대
8일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세계 폴더블 스마트폰 출하량은 올해 1830만 대에서 내년 2520만 대로 37.7%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2027년엔 ‘출하량 7000만 대 돌파’가 유력하다. 업계에선 “폴더블폰이 시장에 안착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삼성전자 내부의 평가는 다르다. MX사업부가 명운을 걸고 폴더블폰 시장을 개척하는 것에 비해 보급 속도가 더디다는 분석 때문이다.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폴더블폰 비중이 올해 1.6%, 2027년 5.0%가 될 것이란 전망을 감안할 때 ‘욕심을 더 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삼성전자가 폴더블폰 시장 확대를 위해 챙겨야 할 것으론 콘텐츠가 꼽힌다.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혁신에 폴더블폰의 장점을 극대화할 ‘전용 콘텐츠’가 더해져야 시장이 빠르게 커질 것이란 분석이다.
두 배 큰 화면 활용해 게임 최적화
게임은 화면을 폈을 때 면적이 두 배 커지는 폴더블폰의 장점을 극대화할 콘텐츠로 평가된다. ‘바’ 형태 스마트폰으로 게임할 땐 디스플레이 하나에 게임 화면과 조작 버튼이 함께 들어가야 한다. 갤럭시 Z폴드 시리즈는 좌우 디스플레이 중 한쪽은 조작 버튼, 한쪽은 게임 화면으로 구성하거나 양쪽 디스플레이를 모두 화면 구현에 활용해 실감 나는 게임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삼성전자는 삼성리서치와 MX사업부 주도로 현재 한국 영국 중국 우크라이나 등 4개국에서 ‘게이밍 태스크포스(TF)팀’을 가동하고 있다. 에픽게임즈, 카카오게임즈, 크래프톤 등 세계적인 게임 개발사들과 함께 폴더블폰 전용 게임을 개발하는 게 일차적 목표다. 기존 유명 게임을 폴더블폰 화면에 최적화하는 방안도 주요 협의 주제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소비자 입장에서 갤럭시 폴드5를 활용해 고사양 게임을 하면 콘솔기기나 게임용 PC를 구매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구글과 OS 협력 강화
삼성전자는 갤럭시 폴더블 스마트폰과 게임을 연계하는 사업을 지속 확장할 방침이다. 내년 1분기 전 세계에 공개되는 갤럭시 스마트폰 전용 클라우드 게임 플랫폼 ‘삼성 게이밍 허브’가 출시되면 삼성전자의 모바일 게임 사업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갤럭시 사용자는 게이밍 허브에 접속해 폴더블폰에 최적화된 게임을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게 된다.게임뿐만 아니라 폴더블 스마트폰 전용 사용자인터페이스(UI)·사용자경험(UX) 디자인을 개발하는 방안도 추진 중이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안드로이드 OS 개발·운영사인 구글과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