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휘계 아이돌' 메켈레...그가 빚은 다정다감한 시벨리우스

클라우스 메켈레. 빈체로
클라우스 메켈레(27)는 '클래식 음악계의 아이돌'이란 별칭을 그리 좋아하지 않을 것 같다. 그가 거둔 음악적인 성취나 빼어난 지휘 실력이 잘 생긴 얼굴과 젊은 나이에 가려져서다. 그가 최근 한국경제신문과 서면 인터뷰에서 "나이 얘기는 이제 그만해달라"고 부탁한 것도 이 때문일거다. 오직 실력으로 평가받고 싶은데, 연예인 같은 대접을 받으니.

지난 30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오슬로필하모닉 오케스트라 내한 공연은 메켈레가 어떻게 그 어린 나이에 이런 큰 악단을 이끌게 됐는 지를 보여주는 무대였다. 메켈레는 그저 '유망한 젊은 지휘자'를 넘어 자신만의 색깔을 '고해상도'로 음악에 담아냈다. '비주얼'은 덤이었다. 큰 키(190㎝)와 긴 팔다리 덕분에 지휘 동작이 크다보니, 눈길이 가지 않을 수 없었다. 다행인건, 비주얼이 음악을 해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날 공연은 '올(all) 시벨리우스' 프로그램. 9분짜리 교향시 '투오넬라의 백조'로 문을 열었다. 투오넬라의 백조는 이승과 저승의 경계에 사는 존재. 핀란드의 오래된 신화 ‘칼레발라’에 등장한다. 약음기를 낀 간질거리는 현악 파트 위에 얹혀진 잉글리쉬 호른의 선율은 백조처럼 우아하면서도 서글펐다. 핀란드 악단 오슬로필은 핀란드 태생의 젊은 지휘자와 함께 한국 관객을 북유럽 신화속 호숫가로 인도했고, 그 곳을 유유히 거니는 백조를 보여줬다.

이어 실력파 바이올니스트 재닌 얀센(45)이 시벨리우스 바이올린 협주곡을 협연했다. 1악장에서는 특유의 개성있는 음색과 입체적 화음 처리가 독보적이었다. 카덴차(협연자의 솔로 파트)는 군더더기 없이 속도감 있게 진행됐고 후반부 클라이맥스에서는 격정적인 비브라토(음을 떨며 연주)로 절절하고 거대한 에너지를 전달했다.

얀센은 다른 바이올리니스트에 비해 심플하고 늘어짐 없이 연주하는 편이었지만 그렇다고 마냥 씩씩하기만 한 건 아니었다. 서늘하면서 절절한 핀란드식 서정이란 무엇인지 들려줬다. 녹진하고 뜨거운 한국 정서와는 확실히 달랐다.
지난 30일 서울 롯데콘서트홀에서 열린 오슬로필하모닉 내한 공연에서 바이올리니스트 재닌 얀센이 협연을 마치고 인사하고 있다. 최다은 기자
크고 웅장한 1악장이 끝나고, 고요하게 시작해 사라지듯 마무리되는 2악장에서는 긴 호흡과 깊이있는 보잉으로 낭만을 들려줬다. 3악장은 연주자에게 매우 까다로운 악장인데도, 그에겐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닌 것처럼 보였다. 튀겨지는 팝콘처럼 바삭바삭한 질감으로 역동적인 리듬을 표현했다. '얼음장을 뚫고 피어오르는 불꽃'이 있다면 이런 느낌일 것 같았다.

2부에서 들려준 시벨리우스 교향곡 제5번에서는 메켈레가 오슬로필을 완전히 장악했다는 걸 보여줬다. 뱃고동처럼 포문을 연 금관 파트와 현악 파트의 거센 트레몰로와 함께 1악장이 이어졌다. 갈수록 볼륨이 극대화되면서 후반부 총주에서는 신화속 거인이 콘서트홀을 가득 메운 듯 했다. 2악장 초입의 피치카토(현을 손으로 튕기며 연주)는 마냥 가벼운 느낌보다는 두툼한 질감으로 깊은 울림을 선사했고, 빠른 템포의 3악장에서는 생동감 있고 산뜻한 해석을 들려줬다.
메켈레는 '마초' 같은 사나이라기 보다는 다정하고 친절한 신사였다. 명확한 음량의 대조로 긴장감을 줬고, 노래해야 할 부분은 섬세하게 살려내며 오밀조밀하게 음악을 만들어 나갔다. 몇몇 대목에선 같은 스승(요르마 파눌라)을 모신 피에타리 잉키넨(KBS교향악단 음악감독)을 연상케 했다.이 곡의 엔딩은 꽤나 파격적이다. 강렬한 화음이 몇 차례 반복되며 끊어질 듯 말 듯 그로테스크한 느낌을 자아낸다. 메켈레는 팔을 높게 뻗으며 머리카락을 휘날리며 마무리했는데, 마치 전쟁을 승리로 이끈 할리우드 마블 영화의 히어로를 연상케 했다. 2027년부터 그가 수석지휘자로 이끌 세계 3대 오케스트라인 로열콘세르트헤바우 오케스트라(RCO)와의 '궁합'을 벌써부터 기대하게 만든 무대였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