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예금·펀드 상품 결합…장기간 꾸준한 수익 기대

'안정성·저렴한 보수' 디폴트옵션 상품
삼성증권은 ‘안정성’과 ‘저렴한 보수’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자사의 디폴트옵션 상품을 추천했다. 디폴트옵션은 확정기여(DC)형 퇴직연금이나 개인형 퇴직연금(IRP)에서 별다른 운용 지시를 내리지 않아도 미리 지정한 상품으로 적립금이 투자되도록 하는 제도다. 퇴직연금이 방치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7월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삼성증권의 디폴트옵션 상품은 시황에 따라 단기에 높은 수익을 기대하는 상품이 아니라 장기간 꾸준한 수익이 기대되는 포트폴리오를 갖춘 게 특징이다. 디폴트옵션 상품 모두 2개 이상의 예금과 펀드 상품이 결합됐다. 개별 상품의 변동성을 줄이고 상품별 장점과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조합이다. 또 가입자가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고 장기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패시브 운용전략 상품을 활용해 보수를 최소화했다.현재 적립금이 가장 많은 상품은 ‘삼성증권 저위험 포트폴리오2’다. 자산배분펀드와 정기예금을 각각 50% 편입하고 있다. 정기예금으로 원금손실 위험은 낮추고 자산배분펀드를 활용해 장기적으로 시중금리보다 높은 수익을 추구한다. 삼성증권이 포트폴리오에 반영한 자산배분펀드는 삼성자산운용의 ‘삼성밀당다람쥐글로벌EMP증권자투자신탁(주식혼합-재)-O’다.

삼성증권은 누구나 손쉽게 퇴직연금에 가입할 수 있도록 모바일을 이용한 3분 연금 가입 시스템을 개발했다. 또 업권 최초로 카카오톡 기반 로보 서비스 ‘연금S톡’도 내놨다. 삼성증권 퇴직연금 계좌가 있는 고객은 누구나 카카오톡 내 연금S톡을 통해 가입부터 추천 포트폴리오 제공까지 원스톱으로 끝낼 수 있다. 추천된 포트폴리오는 로보어드바이저가 월간 성과 보고서를 보낸다. 시장 상황과 고객 생애 주기에 맞춰 편드별 추천 편입 비중도 자동으로 조정해 알림톡을 전송한다.

한편 삼성증권은 연말까지 ‘퇴직연금 필수템, 디폴트옵션이벤트 시즌4’를 진행한다. 퇴직연금 DC계좌에서 디폴트옵션을 사전 지정한 가입자 전원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1잔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퇴직연금 IRP계좌에서 디폴트옵션 사전지정한 가입자를 대상으로 선착순 3000명에게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1잔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이지효 기자 jh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