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엑스앤브이엑스, 디티앤씨알오와 동반진단 개발 협력 체결

동반진단 사업 본격화 및 환자 맞춤형 진단시장 개척 목표
박채규 디티앤씨알오 회장(사진 왼쪽)과 권규찬 DXVX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 제공=DXVX
디엑스앤브이엑스(DXVX)는 디티앤씨알오와 동반진단 시장 개척을 본격화하기 위해 전략적 협력을 맺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동반진단(CDx)이 필요한 고객사를 발굴하고, 병·의원 네트워크 확대, 배양세포 유지관리 및 면역세포 프로파일링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동반진단 개발을 위한 비임상시험 및 임상시험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동반진단이란 특정 약물이 환자에게 효과가 있을지 미리 알아보는 진단기법이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CLIDEX’라는 서비스명으로 동반진단 사업을 본격화한다. CLIDEX는 동반진단 서비스를 통해 약이 필요한 환자를 구별하는 방법과 환자 선별시 특정 유전자 확인을 위한 유전체 분석, 항체를 이용한 면역진단 및 체외진단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임상에서 환자 선별시 필요한 표적 바이오마커를 개발해 임상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도 제공한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디티앤씨알오는 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화학물질 및 화장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임상 및 임상 시험을 제공하는 CRO 기업이다. 임상에서 필요한 바이오마커를 전임상 단계에서 개발하고 있어, 양사의 시너지가 기대된다고 했다.

디엑스앤브이엑스 관계자는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동반진단 기술이 필요한 기업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표적항암제 개발 비용과 기간을 줄여나갈 수 있도록 협력하겠다”고 말했다.한편 디엑스앤브이엑스는 동반진단 서비스 외에 유전체 및 면역진단 분석 서비스, 면역세포 수용체의 염기서열 분석을 통한 면역세포 프로파일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김예나 기자 ye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