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arte] 독자 리뷰 : 오스틴 리, 패싱타임

오스틴 리의 작품을 마주해보니 김찬용 도슨트가 말해주신 의도된 B급 감성도 감성이지만 개구쟁이 같은 어린 소년의 순수함이 느껴졌습니다. 마치 제 딸아이의 그림을 마주할 때 느꼈던 그런 비슷한 맥락의 감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장난인 듯 예술인 듯, 예술인 듯 장난이듯. - 아르떼 회원 ‘arong84’

티켓 이벤트 : 김영후 빅밴드 단독공연

17명의 재즈 아티스트로 구성된 김영후 빅밴드가 12월 10일 서울 소월아트홀에서 공연한다. 대형 앙상블 특유의 치밀하게 계획된 조화로움과 재즈 특유의 즉흥성을 접목한 음반 ‘범인류적 유산’ 등을 선보인다. 12월 5일까지 아르떼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다. 5명에게 티켓 2장씩을 준다. 당첨자 발표는 6일.

arte.co.kr에서 티켓 이벤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꼭 읽어야 할 칼럼

● 심장이 벌렁거릴 정도였던 츠베덴의 피날레
서울시향 상임지휘자로 부임하는 얍 판 츠베덴은 지난 23일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을 연주했다. 피날레는 매우 신중한 템포로 무겁게 그래서 더욱 강렬하게 마무리했다. 츠베덴의 피날레 빌드업은 정말 말문이 막힐 정도로 대단했다. 지금도 생각하면 심장이 벌렁거린다. - 변호사 임성우의 ‘클래식을 변호하다’

● 19세기 프랑스 사회가 고흐를 죽였다?
고흐는 유전적으로 정신 질환을 앓은 것으로 알려졌지만 프랑스 시인이자 극작가인 앙토냉 아르토는 그의 죽음을 사회적인 것으로 정의했다. 사회성이 부족한 그의 성격과 예민한 예술가적 기질을 당대 사회와 의학이 광기로 단정해 그를 죽음에 이르게 했다는 것이다. - 국립현대미술관 전유신의 ‘벨 에포크’

꼭 봐야 할 공연·전시

● 음악 - 고잉홈프로젝트: 베토벤
고잉홈프로젝트 베토벤 전곡 시리즈가 12월 6일 서울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열린다. 교향곡 1번 다장조, 교향곡 2번 라장조, 교향곡 3번 ‘영웅’을 선보인다.

● 뮤지컬 - 더데빌: 파우스트

뮤지컬 ‘더데빌: 파우스트’가 12월 5일부터 내년 3월 3일까지 서울 대학로 유니플렉스 무대에 오른다. 괴테의 걸작 ‘파우스트’를 현대적 시각으로 재해석했다.

● 전시 - 이동기 vs 강상우
‘2023 타이틀 매치 이동기 vs 강상우’ 전시회가 내년 3월 31일까지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에서 열린다. 리얼리즘이나 신추상과는 다른 한국적 팝에 주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