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는, 환경·에너지 중심 사업 다각화…국내 대표 환경기업 자리매김
입력
수정
지면B17
2023년 하반기 한경 주거문화대상SK에코플랜트는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을 추구하며 발 빠르게 환경·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2020년 국내 수처리·폐기물 처리 전문 회사 환경시설관리(옛 EMC홀딩스)를 인수한 이후 SK에코플랜트는 볼트온 전략에 따라 환경 및 에너지사업 확장에 매진해 왔다. 그 결과 수처리 1위, 일반소각 1위, 의료소각 2위, 매립 3위 등 국내 1위 환경기업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2년여 만에 국내 대표 환경기업으로 자리매김한 SK에코플랜트는 외형 확장 단계를 넘어 환경사업 고도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과감한 R&D(연구개발)를 통한 혁신기술 도입이 중심이다. 아마존웹서비스와 협력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소각로 AI(인공지능) 솔루션은 오염물질 배출은 줄이고, 운영 효율성은 향상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폐배터리 재활용 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싱가포르 폐배터리 재활용 기업 테스 인수, 미국 폐배터리 재활용 혁신기술 보유 기업인 어센드엘리먼츠 지분 투자 등을 통해 세계 23개국 50여개 폐배터리 재활용 거점을 확보했으며, 최근에는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 4대 핵심기술 특허를 출원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