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마을] 재택근무 싫어한 잡스 "사람 만나야 창의성 생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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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과 공간의 재창조딱딱한 디자인의 사무용 책상과 의자, 쌓여 있는 서류 더미들, 시끄럽게 울리는 전화기….
제레미 마이어슨·필립 로스 지음
방영호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
320쪽│1만9800원
회사 사무실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모습은 대개 이러하다. 개성과 자유는 억제되고 획일화한 분위기가 감도는 곳. 제레미 마이어슨·필립 로스가 쓴 <일과 공간의 재창조>에 따르면 이 같은 사무실의 모습은 1920년대에 자리 잡았다. ‘효율성의 극치’를 추구한 미국 산업공학자 프레드릭 테일러(1856~1915)의 아이디어였다.경영학자였던 테일러는 작업의 흐름을 과학적으로 체계화해 공장의 작업관리 원칙을 화이트칼라 업무 현장에 적용했다. 직선적이고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최소화한 방식이다. ‘테일러 스타일’이 생산성을 끌어올릴 것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사무실들이 지금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게 저자들의 설명이다.
그러다 1950년대 말 퀵 보너 컨설팅팀이 만든 ‘뷔로란트샤프트’가 등장했다. 뷔로란트샤프트는 기존의 직급이나 서열에 따른 획일적 배치 대신 커뮤니케이션과 유연성을 중시하는 사무실 구성 방식을 말한다. 스칸디나비아항공 본사가 이 같은 방식을 택했는데 이 회사는 수영장과 의료센터, 체육관, 공원 벤치, 카페, 콘퍼런스 센터 등을 갖춘 하나의 타운으로 구성됐다.
일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공간 혁신도 계속됐다. 4만 그루의 식물을 심은 지구본 모양의 회사를 한 아마존 사옥, 거대한 하나의 도시를 만든 애플사의 애플파크 등이 대표적이다. 회사의 모습은 최고의 효율보다 직원들에게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뀌어 갔다.애플 창업자 스티브 잡스는 재택근무를 끔찍이 싫어했다고 한다. “(일터에서) 우연히 사람들을 마주치고 대화하는 가운데 창의성이 발현되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이는 일하는 공간에서 어떤 경험을 하느냐가 직원의 몰입과 창의성, 나아가 회사의 이익을 좌우하게 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책은 일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와 함께 우리 일터의 모습도 달라져 왔다는 것을 구체적인 사례로 설명한다. 저자들은 “이제 직장은 머리를 처박고 일이나 하는 조용한 공간이 아니라 사람들이 오가며 유대 관계를 맺고 함께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 기대감을 불러일으키는 공간이 됐다”고 말한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