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비수기’에도 10일만에 2만명...연말 ‘최고 인기’ 들라크루아展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서
열리는 '미셸 들라크루아'展 인기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미셸 들라크루아, 파리의 벨 에포크' 전시에서 관람객들이 작품을 감상하고 있다. /김병언 기자
겨울은 미술·전시 업계가 가장 싫어하는 계절이다. 날이 추워지면 전시장을 찾는 발걸음이 뚝 끊겨서다. 해마다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상당수 미술관과 갤러리들은 아예 문을 닫고 봄 전시 준비에 '올인'한다.

하지만 이런 '미술전시 비수기'에도 주말은 물론 평일에도 '오픈 런'이 벌어지는 전시가 있다. 서울 서초동 예술의전당 한가람디자인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미셸 들라크루아, 파리의 벨 에포크' 전이다. 1930년대 중후반 파리의 풍경을 따뜻한 색채로 그린 들라크루아의 국내 첫 전시다. 티켓 예매 사이트 인터파크에서 '이달 인기 전시 랭킹 1위'를 차지한 바로 그 전시다.덕분에 개막 열흘 만에 2만 명(휴관일 제외·29일 기준 약 2만5000명)이 넘는 관람객이 찾았다. "이렇게 빨리 2만 명을 넘어선 전시는 성수기 때도 흔치 않다"(예술의전당 관계자)는 설명이다. 올 겨울 '최고 인기 전시'로 거듭난 들라크루아의 매력 세 가지를 정리했다.

① 연말 느낌 물씬…따뜻한 '나이브 아트'

김병언 기자
들라크루아의 첫번째 인기 비결은 '연말 분위기'에 딱 맞는다는 데 있다. 눈이 펑펑 내리는 겨울날 눈싸움하는 아이들, 그 옆에서 우산을 쓰고 걷는 연인들…. 크리스마스 카드를 떠올리게 하는 풍경화가 200 점 넘게 걸려있다. 파리의 겨울과 크리스마스 풍경을 담은 4~5번 전시장에서 이런 분위기는 배가 된다. 크리스마스 이브와 당일 이틀동안 5000명 넘는 관람객들이 들라크루아의 그림을 보러 온 이유다.여기엔 들라크루아 특유의 '나이브 아트' 기법도 한몫한다. 어린아이가 그린 것처럼 순수하고 동화 같은 붓터치가 돋보이는 기법이다. 무엇을 그렸는지, 그 안에 담긴 의미가 뭔지 알기 힘든 추상화와 달리, 그저 보는 것만으로도 따뜻함이 느껴진다. 남녀노소 불문하고 전세계에서 그의 작품이 사랑받는 배경이다.

예술의전당 관계자는 "들라크루아는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모두 즐길 수 있는 그림"이라며 "가족 단위 관람객을 잡은 게 전시의 흥행 요소"라고 했다.

② '낭만의 도시' 파리로 떠나는 여행

'낭만의 도시' 파리가 건네는 매력도 있다. 들라크루아 그림의 주 배경은 1930년대 중후반의 프랑스 파리 도심. 1933년생인 그가 어린시절을 보낸 곳이다. 에펠탑부터 개선문, 샹젤리제 거리, 오페라 광장까지 파리에 가본 적 있는 사람들이라면 익숙할 만한 명소들이 많다.

마치 파리를 여행하는 느낌이 들도록 각 전시장에 '정거장'이란 이름표를 붙였다. 정거장마다 걸린 그림 앞에서 "맞아, 여기 가봤었지"라며 파리에서의 추억을 떠올리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아직 파리에 가보지 못한 관람객이라면 들라크루아가 그림으로 찍어준 파리의 '필수 여행코스'를 눈에 담으면 된다. 훗날 써먹을 일이 있을테니.

③ 파리에 온 듯…향기와 그래픽으로 몰입감 2배

'미셸 들라크루아, 파리의 벨 에포크' 전에는 실제 파리에 온 것 같은 몰입감을 주는 요소가 곳곳에 배치돼 있다. 1~3번째 전시장에 들어서면 바로 맡을 수 있는 향기가 대표적이다. 벨 에포크 때 활동한 세계적인 디자이너 코코 샤넬에게서 영감을 받아 제작했다. 크리스마스 트리를 그린 5번째와 8번째 전시장엔 숲 속 나무 향이 가득하다. 전시를 위해 조향사가 특별 제작한 디퓨저를 배치한 덕분이다.

겨울을 배경으로 한 5~6번째 전시장에선 함박눈 속에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프로젝션 매핑(벽을 스크린 삼아 프로젝터로 동영상을 쏘는 기법)'으로 만든 효과다. 전시장 마지막에 있는 '굿즈' 섹션도 인기다. 작품이 그려진 엽서, 포스터, 마그넷, 배지 등 다양한 기념품을 통해 집에서도 들라크루아의 그림을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 이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엽서는 지금껏 1만2000여 장이 팔렸다. 관람객 2명 중 1명 꼴로 엽서를 구입한 셈이다.
전시는 내년 3월 31일까지 열린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