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록지 않은 경제 환경 고객가치 창조 노력에 찬사"

2024 고객감동경영대상

심사평 - 한상린 한양대 경영학부 교수
어두웠던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벗어나면서 우리는 밝은 경제 환경을 기대했지만 2024년의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기에는 우리를 둘러싼 주변 상황이 밝지만은 않은 것 같습니다.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과 시장의 불확실성으로 인해 기업들의 힘든 시간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지만 수많은 기업이 어려움 속에서도 절망하지 않고 사업의 경쟁력 향상과 고객가치 창조라는 두 가지 변하지 않는 화두를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영 및 경제 환경은 급변했지만 고객을 감동시키는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진정으로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고객감동경영의 필요성은 더욱더 커지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러한 고객감동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을 발굴하고자 제정된 ‘고객감동경영대상’ 행사가 어느덧 18회를 맞이했다는 것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고객가치는 다양한 요소로 결정되며 이러한 고객가치의 차원들은 시대와 상황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끊임없이 혁신과 차별화를 추구하고 이를 통해 고객을 감동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올해는 정치·경제적인 불안과 전 세계적인 경제 불황 속에서도 다양한 업종에서 많은 기업이 이 상에 응모했습니다. 심사 과정은 크게 두 단계로 이뤄졌는데, 첫 단계에서는 업종별로 고객감동경영 실천에 앞장서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 후보 기업들을 선정한 후 2단계에서는 심사위원회가 후보 기업의 고객감동경영시스템을 바탕으로 각 기업의 공적서를 검토해 최종 수상 기업을 선정했습니다.

최장수 연속 수상한 KB증권처럼 명예의 전당에 오른 8개 기업을 비롯해 많은 기업과 공공기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아무쪼록 이번 고객감동경영대상이 국내의 수많은 기업에 새로운 목표와 도전을 주는 신선한 자극제가 되기를 바라며 내년에도 더 많은 기업이 우리를 감동시키는 행사가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2024 고객감동경영대상을 수상한 기업과 기관 모두에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