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문화회관, 자체수입 첫 200억원 돌파…법인화 이후 24년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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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대비 18%↑…무용 '일무'·오페라 '투란도트' 등 흥행 세종문화회관이 지난해 처음으로 200억원이 넘는 자체 수입을 기록했다. 서울시무용단의 '일무',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서울시뮤지컬단 '다시, 봄' 등 소속 예술단의 창작 공연이 흥행한 데 힘입은 결과다.
세종문화회관은 2023년도 예산결산 결과 공연 관람료, 대관료, 임대 수입 등으로 이루어진 자체 수입이 219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8%(34억원) 증가한 수치이자 역대 최고 기록이다. 회관이 자체 수입 200억원을 넘긴 것은 1999년 법인화 이후 24년 만에 처음이다.
자체 수입 가운데 공연 수입과 대관 수입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112억원, 후원금과 매장 임대 수입 등 기타 수입은 23% 증가한 10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회관은 지난해 소속 6개 예술단(서울시국악관현악단·극단·무용단·뮤지컬단·오페라단·합창단)의 창작공연이 성공을 거두며 자체 수입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회관은 2022년 대관 중심 공연에서 제작극장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뒤 소속 예술단 자체 공연의 비중과 공연 품질을 높여왔다.
그 결과 6개 예술단은 지난해 공연 수입으로 전년 대비 57% 늘어난 33억원을 벌어들였다.
지난해 예술단 공연의 전체 관람객 수도 8만6천275명으로 전년의 5만9천222명 대비 46% 증가했다. 서울시무용단 '일무',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서울시뮤지컬단 '다시, 봄' 등은 매진을 기록하기도 했다.
회관은 또한 공연장과 미술관의 공실률을 최소화해 대관 수입을 올리고, 기관 내 임대공간을 발굴하는 등 수입 다변화로 자체 수입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세종문화회관은 올해 소속 예술단 공연을 중심에 둔 '세종 시즌', 야외 공연, '싱크넥스트 24' 등으로 관객을 만난다.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세종문화회관은 시민들이 서울 사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차별화된 예술 콘텐츠를 제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예술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세종문화회관은 2023년도 예산결산 결과 공연 관람료, 대관료, 임대 수입 등으로 이루어진 자체 수입이 219억원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는 전년 대비 18%(34억원) 증가한 수치이자 역대 최고 기록이다. 회관이 자체 수입 200억원을 넘긴 것은 1999년 법인화 이후 24년 만에 처음이다.
자체 수입 가운데 공연 수입과 대관 수입은 전년 대비 12% 증가한 112억원, 후원금과 매장 임대 수입 등 기타 수입은 23% 증가한 107억원을 각각 기록했다. 회관은 지난해 소속 6개 예술단(서울시국악관현악단·극단·무용단·뮤지컬단·오페라단·합창단)의 창작공연이 성공을 거두며 자체 수입을 끌어올릴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회관은 2022년 대관 중심 공연에서 제작극장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뒤 소속 예술단 자체 공연의 비중과 공연 품질을 높여왔다.
그 결과 6개 예술단은 지난해 공연 수입으로 전년 대비 57% 늘어난 33억원을 벌어들였다.
지난해 예술단 공연의 전체 관람객 수도 8만6천275명으로 전년의 5만9천222명 대비 46% 증가했다. 서울시무용단 '일무',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서울시뮤지컬단 '다시, 봄' 등은 매진을 기록하기도 했다.
회관은 또한 공연장과 미술관의 공실률을 최소화해 대관 수입을 올리고, 기관 내 임대공간을 발굴하는 등 수입 다변화로 자체 수입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세종문화회관은 올해 소속 예술단 공연을 중심에 둔 '세종 시즌', 야외 공연, '싱크넥스트 24' 등으로 관객을 만난다. 안호상 세종문화회관 사장은 "세종문화회관은 시민들이 서울 사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차별화된 예술 콘텐츠를 제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예술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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