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모든 연주가 기록되는 시대 … 내 벨소리가 ‘박제'되고 싶지 않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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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e] 이은아의 머글과 덕후 사이최근 한국에서 서비스를 개시한 ‘클래식 음악에 특화한 별도 앱’이 화제다. 출시 시점에 손열음, 임윤찬, 조성진을 동시에 '등판'시키다니, 머글과 덕후 모두를 전방위적으로 공략하려는 기세다. 500만개 이상의 카탈로그는 과연 방대했다. 2020년 2월 함부르크의 랜드마크 엘프필하모닉에서 로열 콘세르트허바우 오케스트라가 지휘자 정명훈과 함께 연주한 말러 교향곡 9번의 실황 연주 앨범을 발견하고 거의 눈물을 흘릴 만큼 기뻤다. 2015년 10월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의 홈그라운드의 뮌헨 헤르쿨레잘에서 직관했던 연주를 포함해 바이에른 방송교향악단의 대부분의 연주들이 모두 ‘Live’ 타이틀을 달고 음원화되어있었고, 심지어 마에스트로 마리스 얀손스와 오케스트라의 엑섭 (발췌 연주)까지 들을 수 있었다.
▶머글: 서울시향에서 말러 9번 연주하실때 객석에서 벚꽂엔딩 벨소리가 울렸었던 것 기억하시죠, 그때 솔직하게 연주자로서 기분이 어떠셨나요?!!!
▶음악가 D: 그날은 서울시향이 도이치 그라모폰과 함께 실황 앨범 발매를 위해서 말러의 교향곡 9번을 라이브 연주로 녹음하는 날이었어요. 물론 세계적인 음반사와의 작업도 한몫하지만, 단 한번의 기회가 주어지는 라이브 연주이기 때문에 단원들 모두가 정말 많이 연습하고 공을 들인 공연이었습니다. 공연 시작 전 여러번 안내방송을 통해 불필요한 잡음, 특히 휴대폰 벨소리 등을 주의해주십사 공지하기도 했어요.
정말 200프로 집중해 연주에 임했음에도 불구하고 벨소리가 울리는 순간만큼은 그 집중력이 흐트러질수밖에 없는건 사실입니다. 벨소리는 최신식 마이크와 전문가의 손길로 지울수는 있지만, 연주자들의 흩어진 집중력, 다른 관객분들의 아쉬움은 어떠한 기술로도 지울 수가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해 주셨으면 해요. 원활하고 쾌적한 연주를 위해 휴대폰 전원은 꼭 꺼주세요 :)
제발 연주 시작 전에 휴대폰 전원을 반드시 끄도록 하자.
물론 이러한 당부 사항이 객석 내 단 하나의 소음도 용납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라이브 연주에서 음악 외적인 소리는 공기처럼 자연스러운 요소다. 내친 김에 위 음악가 D와 대화를 이어가보자.
▶머글: 객석에서 발생하는 소음이 잘 들리시나요? 그리고 그게 연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궁금해요. ▶음악가 D: 보통 객석에서 나는 소리들은 무대에서 무척 잘 들려요. (벨소리같은 큰 소리가 아닌 이상) 저는 개인적으로 객석에서 들려오는 작은 소음들은 연주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긴장감을 주는 요소라고 생각해요. 라이브 연주의 묘미라고나 할까요? 연주하는 순간 관객들의 존재가 지금 나와 함께 숨쉬고 호흡하고 교류하고 있구나, 음악이 살아있구나, 그래서 Live 연주라고 하는구나, 라고 생각해요.
모든 연주가 기록되어 언제 어디서든 찾아 듣고 볼 수 있는 시대이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황 연주를 듣기 위해 오늘도 콘서트홀로 발걸음을 옮기는 이유를 음악가 D의 발언으로 갈음하고자 한다.
▶머글: 라이브 연주의 진정한 기쁨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음악가 D: 제가 연주하면서 표현하는 아주 많은 감정들을 객석에 계신 관객분들께서 함께 느끼고 있는걸 깨닫는 순간이 있어요. 그 때가 가장 행복하고, 연주자로서 관객분들께 감동받는 순간이에요. 음악가로서 평생 숙제이자 음악 인생의 목표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