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은 바닥나도 예술은 영원하다…사막 위 '문화의 꽃' 피우는 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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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도시는 문화전쟁 중]①강대국의 조건, 컬처시티
사우디 '누어 리야드' 예술작품 120여점 전시
17일간 '빛으로 물든 사막도시' 연출
아부다비, 해안가 '루브르 박물관' 세계적 명소로
내년 목표로 구겐하임 미술관도 건설중
중동 문화예술을 '22세기 유전'으로 보고 집중 투자
미국 유럽도 더 나은 문화시설 위해 자본 쏟아부어
‘세계화는 끝났다. 새로운 세계 질서는 무엇이 재편할 것인가.’
글로벌 무역과 정보기술(IT)이 주도한 세계화 속도가 둔화하는 가운데 각국이 고심하는 화두다. 20세기는 세계화의 시대였다. 인류의 모든 문명이 자본과 기술을 가진 소수 국가에 의해 하나의 체계로 수렴했다. 국가 간 경계와 문화적 다양성은 자연스럽게 흐려졌다. 세계화는 ‘위기의 세계화’이기도 했다. 2008년 금융위기와 코로나19 팬데믹이 결정적 증거다.
‘그 다음은 무엇인가’에 대한 해답을 각국은 문화예술에서 찾고 있다. 숫자가 보여준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드마켓에 따르면 세계 예술시장 규모는 2022년 4410억달러(약 588조원)에서 지난해 5795억달러(약 772조원)로 커졌다. 박물관과 공연장, 문화예술 관련 축제와 박람회 등을 합친 수치다. 세계 반도체시장 규모(약 800조원)에 육박한다. 코로나 팬데믹은 ‘문화예술이 미래의 핵심 자본이자 국격을 좌우하는 힘’이라는 믿음을 국경을 넘어 퍼뜨린 도화선이 됐다. 2021년 전 세계에 등장한 문화 시설 관련 프로젝트는 211건, 총금액은 112억달러를 넘어섰다. 2022년엔 150억달러 이상 규모의 문화예술 시설이 전 세계 도시에 들어섰다.
문화전쟁엔 국경이 없다. 석유로 막대한 부를 쌓은 중동은 이제 마천루 경쟁에서 벗어나 미술관과 박물관, 콘서트홀 등 문화예술 인프라 투자에 천문학적 예산을 쏟아붓고 있다.
이미 탄탄한 문화예술 인프라를 갖춘 미국과 유럽도 마찬가지다. 지난해 새로 지어진 문화예술 시설 투자 중 상위 3개는 미국 플로리다의 올랜도 필립스공연예술센터(약 8128억원), 노르웨이 오슬로 국립박물관(약 7675억원), 미국 뉴욕 링컨센터 데이비드 게펜홀(약 7328억원)이었다. 영국은 맨체스터에 지난해 300억원을 투자한 다목적 예술 공연장 아비바스튜디오를 개관했다. 현대미술의 보고인 런던 테이트모던 개관(2000년) 이후 최대 규모 예술 부문 투자였다. 미국 뉴저지주 북부 저지시티는 북미 지역 최초로 프랑스 퐁피두센터 분관을 유치해 2026년 개관을 앞두고 있다. 아르떼는 ‘세계 도시는 문화전쟁 중’이라는 주제로 기획 시리즈를 연재한다. 미국과 유럽, 아시아 등이 왜 문화산업에 집중하는지 분석하고 예술로 국격을 높이는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전달할 예정이다. 김보라 기자
“사우디아라비아를 세계 최대의 ‘벽 없는 갤러리’로.”
지난해 11월 30일 건조한 바람이 휘몰아치는 사우디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는 화려한 빛을 뿜어내는 예술 작품 120여 점이 들어섰다. 고층 빌딩과 모래 사막 곳곳에 세계 35개국 100명의 현대미술가들이 대형 작품들. 리야드 시내는 물론 금융지구, 공원 등 도심을 둘러싼 5개 주요 장소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누어 리야드(빛의 축제)'의 중심으로 떠올랐다. 이 축제에는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프랑스계 스위스 예술가 줄리안 사리에르의 '현기증', 코펜하겐에 기반을 둔 예술집단 수퍼플렉스의 '수직이동' 등이 출품돼 17일 간 ‘빛으로 물든 사막 도시’가 연출됐다. 총감독은 파리를 대표하는 현대미술관 ‘팔레 드 도쿄’를 만든 제롬 상스.
아부다비 간 루브르, 연100만 명씩 찾는다
중동의 문화예술 투자는 일회성 축제에 그치지 않는다. 유럽과 미국, 아시아의 예술가나 기관, 단체와 적극적으로 손을 잡는 한편 자신들의 전통 문화와 자연유산, 현지 예술가들과 융합시키는 영리한 전략으로 승부한다. 사우디아라비아, 아부다비, 두바이 등은 앞다퉈 유럽 문화의 상징인 퐁피두, 루브르 등의 분관을 유치하고, 세계적인 건축가들을 영입해 박물관과 음악당 등 오래 남을 랜드마크를 짓는다. 미국 라스베가스의 혁신을 이끌고 있는 세계 최대의 반구형 공연장 ‘스피어’도 현재 아랍 에미리트 4~5개 도시가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8천년 역사의 모래 사막 위에서 피카소와 앤디 워홀을
아부다비에 이어 요즘 문화예술 분야에서 가장 활발히 움직이는 나라는 사우디아라비아다. 무함마다 빈 살만 왕세자는 석유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서북부 사막 지역에 서울의 44배 넘는 면적의 친환경 스마트 도시 ‘네옴시티’를 짓고 있다. 여기에 투입되는 자금만 5000억달러(약 700조원). 미래 도시 건설의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문화예술이다. 빈 살만 왕세자는 고대 문명도시이자 세계문화유산이 있는 ‘알울라’를 문화 수도로 점 찍고, 2030년까지 창조 산업의 핵심 기지로 육성하는 중이다. 수천 년의 세계문화유산과 가장 최신의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세계 어디에도 없던 문화예술 도시를 짓는다는 청사진이다.
세계는 지금 문화 전쟁 중
중동의 변화는 결국 자본이 있는 곳에 문화 예술이 모여들고, 그것이 더 부강한 미래를 가져다 준 역사가 현재에도 유효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사례다. 유럽과 미국은 경제 부흥기에 수 많은 문화 예술 수집가와 기부자들이 예술의 후원자로 나섰고, 이로 인해 관련 인프라가 꽃을 피우며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문화산업 부문 글로벌 컨설팅그룹 AEA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던 2021년 전 세계에서 완공된 박물관과 공연장 수는 211건으로 역대 최다였다. 문화예술 인프라 투자에 관한 대륙별 순위(2022년 기준)는 북미(104건), 유럽(59건), 아시아(39건), 중동(8건), 아프리카(2건), 남미(1건) 으로 집계됐다. 김보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