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플레이션 시대…놀거리에 돈 쓴다 [카드데이터로 보는 소비키워드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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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물가에도 오락·스포츠업종 매출↑
"소비는 경험…즐거운 경험에 지출"
오락이나 스포츠와 같은 즐길거리에 지출을 늘리는 '펀플레이션'이 올해 소비 키워드로 떠올랐습니다.경기 불황이 지속되더라도 놀거리에 쓰는 돈은 아끼지 않는 새로운 소비행태가 자리잡은 모습입니다.
장슬기 기자의 보도입니다.
20대는 오락서비스, 40대는 테마파크, 50대는 스포츠.
한 카드사가 공개한 지난해 연령대별 카드매출 비중이 가장 높았던 업종들입니다.
고금리, 고물가 여파에도 '펀플레이션'이 새 소비 키워드로 떠올랐습니다.재미(Fun)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인 펀플레이션(Funflation).
지속되는 경기 불황 속에서도 즐거운 경험을 찾기 위해 즐길거리의 지출을 늘리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실제 지난해 오락서비스 업종의 카드매출은 전년보다 20% 가량 증가했는데, 그 중 보드게임카페나 코인노래방, 무인사진관과 같은 새로운 체험업종의 매출 증가세가 눈에 띕니다.다른 카드사의 데이터를 살펴봐도, 숙박이나 스포츠와 같은 레저업종의 매출이 식음료, 쇼핑과 같은 다른 업종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정유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연구원 : 경험과 재미를 주는 즐거운 체험에 사람들이 돈을 더 많이 쓰고 있다…그래서 최근 들어 꼭 여행에 국한되지 않고 새로운 경험이나 새로운 체험을 할 수 있는 음악 공연이라던가 다채로운 전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런 관심사가 변화한 것에 이어서 소비의 장소도 재편되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본격 해제된 지난해에는 뮤지컬이나 연극, 클래식과 같은 공연시장 티켓 판매액이 1조 원을 넘어서면서 역대 최대 수준을 나타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소비는 단순히 '구매'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경험'이라는 가치로 변화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올해도 고금리와 고물가 여파가 경제 성장에 영향을 줄 것으로 관측되지만, 경험을 쫓는 소비 트렌드 역시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습니다.
[정유라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 연구원 : 2024년에도 계속해서 사람들은 즐거움과 경험을 위해 찾아다니는 소비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고요. 단순히 소비가 구매가 아니라, 소비는 경험이고 더 즐거운 것을 먹고 마시는 것이라는 기조는 계속 갈 것 같습니다.]
한국경제TV 장슬기입니다.
장슬기기자 jsk9831@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