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보험으로 경영리스크 관리를
입력
수정
지면A21
삼성생명 보험톡톡올해도 2개월이 지났다. 기업에서도 연초는 중요한 기간이다. 결산을 통해 지난해 성과를 분석하고 올해 전망을 하는 시점이다.
환급률 높고
비용처리 가능
법인세 관리 효과
정확하고 신속한 결산이 이뤄진다면 회사는 세 가지 장점을 갖고 한 해를 시작할 수 있다. 첫째, 결산 내용을 바탕으로 기업의 주식가치평가를 최신화할 수 있다. 정확히 평가된 주식가치는 경영 성과를 분석하고 향후 운영 방향을 가늠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승계 이슈가 있는 회사는 유리한 주식 승계 시점을 예상할 수 있어 세금도 절약할 수 있다.둘째, 법인세를 예측해 절세 전략을 명확히 수립할 수 있다. 올해 매출과 이익을 토대로 법인세를 예측하는 것은 많은 기업에서 간과하지만 내년 매출 전망만큼 중요한 일이다. 마지막으로 적정 주가를 위한 이익 관리를 할 수 있다. 상장주식을 보유했다면 주식 가격이 높을수록 좋겠지만 시장 환금성이 낮은 비상장주식은 주가가 높다고 좋기만 한 것은 아니다. 적정한 주식가치를 유지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이전세 절세 같은 혜택을 볼 수 있다.
이 같은 과정은 세무회계 업무만으로 해결하기 힘든 경우가 많다. 효과적인 회사 운영을 위해서는 목적에 맞는 금융상품을 운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보험 중에는 법인명의 최고경영자(CEO) 정기보험이 효과적이다. 비용처리를 할 수 있고 환급률이 높아 경영상 리스크 대비는 물론 법인 자산 축적에도 도움이 된다. 정확한 결산을 통해 법인명의 보험 상품으로 법인세 관리 효과를 높이는 것은 100년 기업을 향한 첫걸음이 될 것이다.
한상욱 삼성생명 GFC사업부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