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아침의 영화감독] 사회 가장 낮은 곳 주목한 '日영화 거장'

경제와 문화의 가교 한경
사카모토 준지(65)는 사회 가장 낮은 곳의 사람들을 스크린에 옮기는 영화감독이다. 최근작 ‘오키쿠와 세계’에서는 일본 에도시대 분뇨업자라는 낯선 소재를 따뜻한 시선으로 포착했다.

사카모토 감독은 선 굵은 남성 영화들로 필모그래피를 쌓기 시작했다. 데뷔작 ‘팔꿈치로 치기’(1989)로 요코하마영화제 등 여러 신인감독상을 휩쓸었다. 부상으로 은퇴한 권투선수가 다시 링 위에 복귀하는 과정을 그린 영화다. ‘얼굴’(2000)은 처음 여자 주인공을 내세운 작품이다. ‘히키코모리’ 여성이라는 독특한 캐릭터, 주인공이 동생을 살해하고 달아난다는 파격적인 줄거리로 일본 아카데미상 5관왕을 석권했다.논란도 많았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73년 도쿄에서 납치된 사건을 다룬 ‘KT’(2002)는 베를린국제영화제에 초청되며 파장을 일으켰다. 태국 내 아동 성매매를 지적한 ‘어둠의 아이들’(2010)은 도발적인 주제 때문에 방콕영화제 초청이 취소되기도 했다. 태평양전쟁 이후 미군정 치하 일본의 어두운 시대상을 그린 ‘클럽 진주만’(2006)도 그의 대표작으로 손꼽힌다.

어느덧 거장 반열에 오른 그는 30번째 작품으로 ‘오키쿠와 세계’를 선보였다. 몰락한 사무라이 가문의 외동딸 ‘오키쿠’와 분뇨업자들의 청춘을 담은 시대극이다.

안시욱 기자 siook9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