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주방…요리 아카데미 운영, 장애시설 후원

국내 최초 업소용 주방기구 온라인 비교 플랫폼 기업인 우아한주방(대표 황철·사진)은 ‘2024 행복더함 사회공헌 우수기업’에서 가족사랑 사회공헌 부문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우아한주방은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거래로 업소용 주방기구를 거래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가격 거품을 낮추고, 소비자들이 매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주방기구 및 소품을 직접 설계해 가상 주방 환경을 쉽게 경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한다.
충남 천안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2022년 충남 경제진흥원과 업무협약을 계기로 요리 아카데미를 창설하는 등 지역사회 발전에도 기여하고 있다. 복지법인 신아원 및 익선원 원생들에게 월 1회 이상 요리 교육을 제공하고, 요리에 대한 흥미를 북돋아 추후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겠다는 목표다.

지역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지적장애인복지시설 ‘사랑과 평화의 집’에는 정기적인 중식 봉사활동과 음식 나눔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대학과의 협업도 활발하다. 호서대에는 손 소독기를 후원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단국대와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재 양성 업무협약을 맺었다.우아한주방은 자본이 부족한 1인 창업자들을 위해 주방 도면 설계 컨설팅도 무료로 제공한다.

경기 침체로 폐업한 소비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중고 주방기구를 시장가보다 높게 매입하고, 양질의 중고품은 재판매하는 등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에도 힘쓰고 있다.

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