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기념품] 우리 땅에서 나고 자란 'K커피' 한 잔 할래요
입력
수정
한국에서도 커피가 자란다는 사실, 알고 계셨는지? 우리 땅에서 자라고 로스팅한 신토불이 ‘K커피’를 모았다.검정보리커피
전북 고창커피를 마시면서 건강을 생각한다? 검정보리커피를 마신다면 가능하다. 전북 고창에서 직접 재배한 검정보리와 디카페인 원두를 3:7 비율로 블렌딩한 제품. 검정보리는 베타카로틴,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슈퍼푸드로 꼽힌다.
검정보리커피를 제조하는 청맥은 2009년부터 오랜 연구 끝에 검정보리커피 제작과 로스팅의 노하우를 갖췄다. 카페인이 1.3mg으로 일반 드립커피의 0.1% 정도밖에 포함되어 있지 않아 카페인을 꺼리는 임산부에게도 인기가 높다.
강릉 쌀커피
강원 강릉커피에 쌀을 접목한 신선한 아이디어가 빛나는 제품. 에티오피아, 브라질, 콜롬비아, 과테말라 등 원두를 최적의 조합으로 블렌딩한 뒤, 해풍을 맞으며 건강하게 자란 강릉 쌀을 배합했다.
덕분에 커피의 풍미는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면서도 카페인 함유량이 적다. 은은한 맛 덕분에 커피의 쓴맛을 싫어하는 사람도 편안하게 즐길 수 있다. 구수한 숭늉의 맛을 떠오르게 만드는, 한국인 입맛을 취향 저격하는 커피다. 티백 형태라서 더욱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골드캐슬 커피
전남 담양커피농업으로 농촌 융복합·6차 산업을 선도한 공로가 인정되어 농업분야 신지식인에 선정된 임영주 대표가 일군 커피농장. 커피로 유명한 9개국 출신의 13종 아라비카 커피를 재배한다.
이곳의 아라비카 커피는 진한 향기가 일품. 원두뿐 아니라 커피잎을 말려서 딴 커피잎차도 판매하고 있다. 커피농장을 찾으면 커피 볶기, 핸드드립, 커핑, 드립백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
트립티X잼고미 드립백
경기 일산트립티는 산스크리트어로 ‘맛있다’는 감탄사. 공정무역을 통해 들여온 유기농 커피를 맛있게 마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네팔 이주노동자들이 직접 붙여준 이름이다.
경기도 고양시에서 재배한 원두를 고산지대에서 자란 공정무역 원두와 블렌딩했다. 당도가 높은 국내산 원두와 네팔, 동티모르 원두를 블렌딩했다. 희망카페 사회적협동조합에서 만들어. 공정무역과 로컬푸드의 조합으로 생산자는 노동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고 소비자는 더욱 싼 가격으로 좋은 품질의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 풍부한 맛을 자랑한다.
두베이 스페셜 커피
전남 화순
전남 화순에 위치한 국내최대 규모의 커피재배농장. 아라비카 100% 커피와 전 세계 농장에서 재배한 신선하고 개성 강한 스페셜 커피. 자연순환을 모토로 고산지대 재배환경을 연구해 호기성 미생물을 이용한 재배시스템, 독자적인 가공시스템으로 평지에서 고산지대 스페셜 커피 맛을 구현했다.
로스팅 역시 커피의 맛을 극대화하도록 라이트 로스팅 방법을 취한다. 한국에서 1호로 커피 GAP 인증을 취득한 생두를 직접 가공(발효)해 로스팅한다. 구운 토스트와 다크초콜릿 향이 풍성하다. 원두나 드립백으로 구입 가능하다.산티아고 블렌딩
전남 고흥
커피농장 산티아고는 약 6600㎡의 커피 재배 시설에서 커피 재배, 로스팅, 가공까지 소화한다. 덕분에 농장을 찾으면 커피를 맛보는 것은 물론 다양한 체험활동도 참여할 수 있다. 산티아고 블렌딩은 에스프레소로 마실 때 가장 빛나는 원두로, 볶은 아몬드의 고소함과 은은한 꽃향기, 부드러운 초콜릿의 여운을 느낄 수 있다. 매주 두 번 로스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주문하면 갓 볶은 신선한 원두를 받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