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도 랠리 간다…열쇠는 '현물ETF'

2시의 人베스트 성공투자오후증시
이동호 가상자산 재단 팬시 대표
5월 SEC 이더리움ETF 결정 예상



비트코인이 1억원대를 또 다시 회복한 상황에서,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이 증시와 코인시장에 새 화두로 떠올랐습니다. 2시의 인베스트, 오늘은 가상자산 재단 팬시(fanC)의 이동호 대표와 함께 합니다. 어서오세요. 이더리움(ETH)이 현재 우리돈으로 500만원 선 전후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5월 23일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더리움ETF를 승인할 것인지가 관심인 거 같아요?

네 맞습니다. 승인 여부 시한이 다가오면서 더욱 부각되는 모습입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나스닥 거래소에 전달한 문서에 따르면 SEC는 해시덱스(Hashdex)가 제출한 이더리움 현물 ETF의 승인 결정을 연기한다고 밝혔습니다. SEC는 제안된 규칙 변경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하는 데 더 긴 시간을 지정해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위원회는 5월 30일까지 이에 대한 결정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블룸버그 ETF 전문가 제임스 세이파트(James Seyffart)는 "최소 3건 이상의 ETH 현물 ETF 승인 지연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며 "밴에크, 아크21쉐어즈, 그레이스케일 등의 제안서가 12일 이내 모두 지연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직 코인이 익숙하지 않은 투자자분들이 많습니다. 이번에 이더리움 현물ETF가 승인된다는 게 증시의 측면에서, 또 코인시장의 측면에서 투자자들에게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을까요?



글로벌 운용사들이 참전하고 비트코인과 같은 가격 흐름 전망이 나온다는 점에서 눈 여겨 볼만 합니다. 블랙록, 그레이스케일, 피델리티 아크21셰어즈, 인베스코 갤럭시, 반에크, 해시덱스, 플랭클린 템플턴 등을 비롯해 최소 10개 업체가 SEC에 이더리움 현물ETF 출시를 신청한 상태입니다. SEC는 5월 23일 까지, 반에크의 신청서, 5월 24일 까지, 아크 21셰어즈, 5월 30일까지, 해시덱스, 6월 18일까지, 그레이스케일, 7월 5일까지, 인베스코 신청서를 결정해야 합니다. SEC는 반에크 이더리움 현물ETF 승인 결정을 5월 23일까지 연기하며 그 이유로 충분한 검토 시간 확보를 들었습니다.

그런데 블룸버그에서 얼마전에 승인 가능성이 25% 수준밖에 안된다. 점점 더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는 것 같아요. 비트코인ETF도 승인이 난 상황인데, 왜 이렇게 부정적인 전망이 나옵니까?

증권성 여부에 대한 논란이 있기 때문입니다. 가상자산에 대한 증권성 여부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해당 자산이 투자자에게 수익을 보장하는지 여부입니다. 이더리움 합의 알고리즘인 '지분 증명(POS)'은 이더리움을 보유한 사람에게 네트워크 투표 권한과 추가적인 이더리움 지급을 제공합니다. 이는 네트워크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과정에 참여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더리움을 보유하는 것은 투자 목적이 아니라 네트워크 보안에 기여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추가 수익은 단순한 투자가 아니라 노력에 대한 보상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이더리움을 증권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대표님의 의견은 어떠세요. 이더리움 현물ETF 승인 가능성 얼마나 높게 보고 계십니까?



아직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고 있지만 전반적으로 보면, 승인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최근 블랙록 CEO 래리핑크는 이더리움이 증권이라도 현물 ETF 출시를 할 수 있다 언급했습니다. 또 이더리움 현물 ETF는 앞선 비트코인 현물 ETF와는 다른 접근법으로 ETF에 도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블랙록 따라 타사 이더리움 실물연계자산(RWA) 사례가 많아지면 자연스럽게 이더리움 네트워크 활용성은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함께 이더리움 현물 ETF 가치도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승인이 된다면, 이더리움 상승과 함께 코인장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승인이 거부되면 매물이 쏟아져 가격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현물ETF 승인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현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비슷한 시점인데, 5월 28일에 영국 런던증권거래소에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상장지수채권이 상장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상장지수펀드는 승인여부가 불투명한데, 채권은 그냥 상장이 되는 거예요?



런던증권거래소(LSE)는 5월 28일을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ETN 시장 출시 목표일로 설정했습니다. 이는 승인을 확신한다는 뜻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물론, 영국 금융감독청(FCA) 승인 여부는 중요한 변수입니다. 다만, FCA는 ETN 신청서를 승인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 FCA는 기관과 전통 금융 시장에서 가상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것을 규제 성숙과 해당 상품에 대한 잠재적 투자자 수요 관련 신호로 보고 있습니다. 특히, 공신력 있는 LSE에서 ETN이 출시되는 점이 긍정적으로 보여질 것이란 전망이 나옵니다. 또 런던이 혁신 금융 허브로 자리매김 할수 있는 기회라는 평가도 제기됩니다. 다만,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암호화폐 변동성을 고려해 ETN 구조와 정보에 대한 명확성을 철저히 평가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투자자를 적절히 보호할수 있는 운영 방안이 나와야 합니다. ETN 오용 방지를 위한 자금세탁방지·실명인증의무(AML/KYC) 제도 수립도 필요합니다.



비트코인 시세 관련한 의견만 마지막으로 짧게 여쭤보고 싶은데요. 현재 다시 1억원을 넘어섰는데, 추가 상승과 조정. 앞으로 중장기적으로 어느쪽에 더 무게를 두고 계십니까?



국내에서 비트코인이 상징적인 숫자인 1억원을 돌파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7만달러를 웃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비트코인이 10만달러를 넘어서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매번 전고점을 돌파할 때마다 놀라운 상승세를 보여줬습니다. 비트코인 반감기도 예정돼 있습니다. 과거 반감기 때는 반감기가 지난 이후에 주로 비트코인 상승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반감기에 대한 상승 효과가 선반영 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반감기가 지난 한동안은 조정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기간 동안 몇몇 알트코인 강세장이 예상됩니다. 알트코인 강세장으로 인해 관심이 비트코인이 아닌 다른 알트코인에 집중되어 있을 때, 비트코인이 다시 상승할 것으로 전밍힙니다.



여기까지 듣죠. 지금까지 가상자산 재단 팬시(fanC)의 이동호 대표와 함께 했습니다. 대표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이민재기자 tobemj@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