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에서 '4D 게임' 즐긴다…테슬라·벤츠 이어 韓 기업 참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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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리포트차량이 새로운 게임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다. 엔비디아와 완성차 업체들이 앞다퉈 이 시장에 뛰어든 가운데 국내 통신사도 차량용 게임 플랫폼을 준비하고 있다.4일 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는 차량용 게임 플랫폼을 개발 중이다. 이 회사는 모바일 게임 제작사인 모비릭스와 협업해 캐주얼 게임을 제작할 계획이다. 온열 시트, 운전대, 에어컨, 조명 등을 활용한 4차원(4D) 게임 콘텐츠를 내놓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이 회사의 최종 목표는 제조사가 다른 차량에서 모두 구동되는 범용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이다. 기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완성차 업체별로 운용하는 방식이어서 다른 브랜드 간 게임 연동이 어렵다.
디스플레이 대형화로 신시장 열려
LGU+ 등 차량용 플랫폼 개발
"온열 시트·운전대·조명까지 활용"
LG유플러스는 구독형 플랫폼을 웹 포털로 구축해 별도 장비 추가 없이도 게임 연동이 가능하게 할 계획이다. PC 게임 유통 시장을 ‘스팀’이 평정했듯 범용 플랫폼이 차량용 게임 시장을 주도하는 상황이 생길 것이란 설명이다. 스팀은 미국 밸브가 2003년 출시한 게임 플랫폼으로 월간활성이용자(MAU)가 1억2000만 명에 달한다.
차량용 게임 시장을 처음 개척한 건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다. 테슬라는 2022년 모델 S·X 등 일부 차량에서 스팀을 활용한 게임 서비스를 내놨다. 뒤이어 메르세데스벤츠가 지난해 차량용 게임을 선보였다. BMW도 지난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서 차량 탑승객 2인이 함께 즐기는 레이싱 게임을 소개했다. 소니는 2025년 말 출시할 예정인 전기차 ‘아필라’에서 플레이스테이션 게임 구동이 가능하다는 것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엔비디아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현대자동차, 폴스타, BYD 등에 공급하겠다고 지난해 발표했다.이 게임 시장 형성엔 디스플레이 대형화 흐름이 맞물려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차량용 디스플레이 출하량 중 10인치 이상 제품의 비중은 2021년 28.3% 수준이었지만 2025년엔 53.7%로 절반을 넘길 전망이다. 스크린 크기가 커지면 복잡한 게임 콘텐츠를 제공하는 게 가능해진다.
‘4D’를 구현할 수 있다는 것도 자동차의 매력이다. 시트에 진동을 주거나 안전벨트를 조이고, 에어컨을 트는 등 다양한 촉각 자극을 일으킬 수 있다. 미국 신용평가사인 S&P글로벌은 지난해 발간한 시장 보고서에서 환기 노즐이나 조향 장치로 후각 자극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클라우드를 활용하면 고사양 게임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이주현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