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범한 사기꾼 리플리, 이번엔 흑백으로 매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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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리뷰 - 리플리: 더 시리즈1961년 미국 뉴욕. 명문대 출신 톰 리플리(앤드루 스콧 분)는 선박업체 사장에게서 뜻밖의 요청을 받는다. 자기 아들이 이탈리아에서 방황하고 있으니 가서 데려와달라는 것. 리플리는 건실한 청년이 아니라 문서 위조에 능한 사기꾼이다. 이탈리아 고급 휴양지로 떠난 그는 선박업체 사장 아들을 만나 대뜸 친한 척을 한다. “나 기억 안 나? 우리 친구잖아.”
지난 4일 공개된 넷플릭스 8부작 <리플리: 더 시리즈>의 시작은 낯익다. 앤서니 밍겔라 감독의 영화 <리플리>(1999)에서 맷 데이먼이 연기한 그 톰 리플리의 이야기가 맞다. 패트리셔 하이스미스의 소설에서 태어난 이 특별한 사기꾼은, 1960년 프랑스 영화 <태양은 가득히>에서 알랭 들롱이 연기하기도 했다.익숙한 이야기를 다시 볼 이유가 있을까. 심지어 각본과 연출을 맡은 스티븐 자일리언은 흑백 화면을 선택했다. 리플리를 연기한 앤드루 스콧은 40대 중반(1976년생)이다. 알랭 들롱이 보여줬던 눈부신 청춘의 느낌이 없다. 넷플릭스의 리플리는 용의주도한 범죄자 그 자체다.
건조한 느낌의 흑백 범죄극은 8부작으로 늘어나며 더 세밀해졌다. 1950~1960년대 프랑스 범죄영화, 필름 누아르의 명작들을 떠올리게 한다. 범죄 준비와 수행, 수습 과정을 지극히 현실적으로 따라가던 <두 번째 숨결>(1966), <사형대의 엘리베이터>(1959)의 숨 막히는 분위기가 있다.
리플리는 17세기 이탈리아 화가 카라바조의 그림에 매혹된다. 폭행, 살인을 저지르고 도망치는 중에도 명작을 그려냈다는 점 때문일까. 섬뜩할 정도로 생생한 카라바조의 그림들은 드라마의 시공간을 어느새 공유한다. 음영이 뚜렷한 그의 그림들은 리플리의 위기를 해결해주기도 한다.자일리언 감독의 엔딩은 파국으로 끝나지 않는다. ‘시즌2’가 제작될 것이라는 소문도 돈다. 비천하지만 비범한 사기꾼 이야기는 몇십 년이 지나도 우리를 매혹시킨다.
김유미 아르떼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