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남성들 관심 폭발" 평일에도 '우르르' 몰렸다…유통업계 '군침' [현장+]
입력
수정
中호요버스, 부어치킨과 '붕괴: 스타레일' 팝업
넥슨 '블루 아카이브', GS25와 제휴 이벤트 진행
넷마블-롯데하이마트, '나혼렙 어라이즈 PC' 출시
이 카페에서 지난 25일부터 다음달 7일까지 팝업스토어가 열려 기간 한정으로 대관했기 때문이었다. 게임 ‘원신’으로 유명한 중국 호요버스의 턴제 전투 롤플레잉게임(RPG) ‘붕괴: 스타레일’과 부어치킨이 콜라보레이션(협업) 이벤트 팝업을 진행하면서다. 팝업 오픈 직후 주말뿐 아니라 이날은 평일 낮 시간임에도 20~30명씩 입장을 기다리며 대기하고 있었다.오프라인 팝업 오픈에 맞춰 건물 내·외관은 게임 이미지들로 가득 채워졌다. 사전 예약된 시간에 입장하면 ‘빠사카지(미니)’와 ‘그후 통다리 세트’ 팝업 메뉴 2종 가운데 선택 가능하며 이벤트 기념품, 포토카드 등도 받을 수 있다고 업체 측은 소개했다. 컵·매트·키링·배지·피규어 등 콜라보 굿즈(상품)를 비롯해 게임 굿즈도 판매한다.
기존 카페는 “대관 팝업 행사로 인해 휴점한다. 매장 이용에 착오 없길 바란다”며 “(팝업 종료 이튿날인) 5월8일부터는 정상 영업한다”고 설명했다.호요버스는 히트작 원신 이용자가 늘어나자 국내 업체들과의 콜라보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스마트폰의 게이밍 기능이 강조되면서 올해 삼성전자 갤럭시 시리즈와 원신, 붕괴: 스타레일 모두 제휴 이벤트를 진행했다. 원신을 앞세워 지난해 피자알볼로와 콜라보했고 현대백화점 몇몇 지점에서 팝업도 운영했다.
이디야커피는 인기 게임 지식재산권(IP)와의 콜라보로 쏠쏠한 효과를 본 업체라 할 만하다. 넥슨 ‘블루 아카이브’, 스마일게이트RPG ‘로스트 아크’와 연달아 한정판 프로모션을 했는데 블루 아카이브와의 콜라보를 선보인 당일 매출은 전주 같은 요일 대비 30% 이상 늘었다. 지난해 로스트 아크와 콜라보해 굿즈를 준 부산 이디야커피 팝업에는 3000명 넘게 몰리기도 했다.
넷마블은 다음달 8일 출시 예정인 기대작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의 콜라보 제품인 ‘나혼렙 어라이즈 PC’를 롯데 하이마트에서 출시한다. 게임 이용자들을 위해 특별히 구성된 조립 PC로 롯데 하이마트 온라인 사이트에서 사전 구매할 수 있다. 우수한 게이밍 사양과 함께 케이스 등이 포함됐으며 PC 구매 고객에게는 20만원 상당 게임 아이템도 증정한다.
김봉구 한경닷컴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