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인하 지연되지만 인상도 아냐"…美 증시 혼조, 韓 밸류업 발표 [모닝브리핑]
입력
수정
HTML5 audio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입니다.
뉴욕증시가 보합권에서 지수별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미 중앙은행(Fde)이 예상대로 금리를 동결했고, 금리인상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목표를 웃도는 인플레이션으로 금리인하가 지연될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대표적 생성형 인공지능(AI) 수혜주 AMD가 폭락하면서 반도체주가 일제히 약세를 보였습니다. 1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87.37포인트(0.23%) 오른 37,903.29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17.30포인트(0.34%) 하락한 5,018.39를,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52.34포인트(0.33%) 하락한 15,605.48을 나타냈습니다.
◆ 美, 금리 5.25~5.50%로 6연속 동결
미국의 중앙은행인 Fed가 1일(현지시간) 기준 금리를 현행 연간 5.25~5.50%로 또 동결했습니다. 금리를 동결하면서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은 수준에 있으며 최근 둔화세가 정체돼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연내 금리 인하 시점 및 횟수 등에 대한 시장의 신중론이 더 확산할 것으로 보입니다.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후 제롬 파월 Fed 의장이 시장 기대보다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적인 정책 입장을 내비쳤습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경제 전망이 불확실하며 여전히 인플레이션 위험에 매우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면서도 "고용시장이 예상과 달리 약해지면 금리를 인하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금리인하와 금리인하를 하지 않는 경로가 있다"며 "다음 정책 움직임이 금리인상이 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구글, 뉴스코프와 AI 콘텐츠 계약…"연 최대 600만달러 지급"
구글이 세계 최대 미디어그룹인 미국의 뉴스코퍼레이션과 AI 콘텐츠 이용 및 제품 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뉴스코프는 미 유력지 월스트리트저널(WSJ)을 발행하는 다우존스와 미국 대형 출판사 하퍼콜린스, 영국의 더 타임스, 호주 유로 방송 등의 모회사입니다. 이번 계약 체결로 구글이 뉴스코프에 연간 500만∼600만 달러(약 83억원)를 지급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구글은 자사의 AI 모델을 강화하기 위해 WSJ 등 뉴스코프 매체의 콘텐츠를 이용하고 관련 AI 기능을 개발할 예정입니다.◆오늘 베일 벗는 '밸류업 가이드라인'
정부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위해 추진 중인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가이드라인이 오늘 공개됩니다. 지난 2월 시작을 알렸던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본격 가동되는 셈입니다. 금융위원회 등 유관기관은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한국 증시 도약을 위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 세미나'를 열고 가이드라인 초안을 내놓습니다.
가이드라인에는 상장사가 스스로 기업가치 수준을 평가해 이를 높일 방안을 공시하도록 하는 내용이 담길 예정입니다. 정부는 공시에 의무를 두진 않았으나, 공시 이행을 성실히 한 기업에는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 2월에는 시장이 가장 바랐던 세제 혜택이 포함되지 않았던만큼 이번에는 구체적 정책이 포함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오늘부터 맥도날드 메뉴 2.8% 인상…빅맥세트 7000원 넘어
맥도날드가 16개 메뉴 가격을 오늘부터 평균 2.8% 올립니다. 맥도날드 가격 인상은 지난해 11월 이후 6개월 만입니다. 품목별로 보면 햄버거, 치즈버거, 더블 치즈버거, 트리플 치즈버거는 각 100원씩 올랐고 불고기 버거는 300원, 에그 불고기 버거는 400원 인상됩니다. 인기제품인
빅맥세트는 6900원에서 7200원으로 오르게 됩니다.
피자헛도 오늘부터 프리미엄 메뉴 중 갈릭버터쉬림프, 치즈킹 2종의 메뉴 가격을 올립니다. 지난해 6월에 이어 또 인상입니다. 업체들은 원부자재 가격과 물류비, 인건비 등 제반 비용 상승으로 가격 조정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국회, 오늘 본회의…여야 합의한 '이태원 특별법' 처리
국회는 오늘 본회의를 열어 여야가 합의한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을 처리할 예정입니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은 전날 올해 1월 야당이 단독으로 본회의에서 처리했던 이태원특별법의 일부 핵심 쟁점을 수정해 이날 본회의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야당이 단독으로 처리했던 이태원특별법은 윤석열 대통령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해 국회 재표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여야는 기존 이태원특별법에 명시된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의 직권 조사 권한 및 압수수색 영장 청구 의뢰권을 삭제했습니다. 특조위 활동 기한을 1년 이내로 하되 3개월 이내에서 연장할 수 있게 한 조항을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특조위 구성은 위원장 1명에 여야가 4명씩 위원을 추천해 총 9명을 두도록 했습니다. 국회의장 추천 몫인 위원장을 기존의 여야 '합의'가 아닌 여야 '협의'로 정하게 했습니다. 민주당은 이태원특별법을 처리한 뒤 '의사일정 변경'을 통해 채상병 특검법 등의 처리를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전국 대체로 맑음…일교차 15~20도↑2일 목요일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국에서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겠습니다. 다만 일교차가 15~20도가량으로 매우 커지겠습니다. 기상청은 아침 최저 기온은 4~12도, 낮 최고 기온은 18~26도로 지역별 편차가 크다고 예보했습니다. 출근길 아침은 내륙 지방을 중심으로 기온이 10도 이하로 내려가면서 쌀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낮 기온은 25도 내외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건조 특보가 발효된 일부 서울 지역과 경기 광주 등지는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겠습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