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3분의 1을 '이것' 하면서 보내면서…몰랐던 사실
입력
수정
인생의 3분의 1을우리는 인생의 3분의 1을 잠을 자면서 보낸다. 잠을 자는 것은 단순한 휴식이 아니라 건강을 지키는 필수 과정이다. 낮에 소모된 에너지는 잠을 자면서 충전되며,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활동할 때 받았던 스트레스를 진정시킨다. 또 수면 중에는 대사 활동과 노폐물 배출 등 면역 활동도 진행된다.
건강한 잠으로 채우자
그렇다면 건강하게 잘 자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수면의학 분야 신경과 전문의인 주은연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매일 숙면’이란 책에서 ‘꿀잠’의 비밀은 규칙성에 있다고 설명한다.건강한 잠이란 정해진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기상하는 것, 자신한테 맞는 충분한 수면 시간을 갖는 것, 그리고 깊고 질 좋은 잠을 자는 것이다. 이 세 가지 요소가 습관화돼 잘 지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규칙적이고 건강한 수면 습관을 기르는 데 조력자 역할을 해주는 것이 바로 수면관리 앱이다. 수면관리 앱은 자는 동안의 호흡 소리를 추적해 수면 시간과 수면 단계를 측정하고 데이터로 기록한다. 이어 인공지능(AI)을 통해 수면 패턴을 분석한다. 또 AI알람을 설정하면 최적의 기상시간에 알람을 울려준다. 이러한 기능들은 건강한 수면 습관을 만드는 데 도우미 역할을 해준다.
각 분야에서 정상에 오른 리더 중에는 일정한 수면 스케줄을 갖고 질 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 노력한 이들이 많았다. 우리도 오늘부터 건강한 수면 관리를 통해 더 큰 에너지와 집중력, 평온을 얻어보자.
윤필경 삼성생명 건강플랫폼사업팀 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