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노보다 저급해" X등급 받고도 아카데미 석권한 최초의 영화
입력
수정
[arte] 김효정의 금지된 영화 욕망의 기록화려한 웨스턴 부츠에 프릴이 잔뜩 달린 카우보이 자켓을 입은 한 남자가 버스 안에서 연신 사람들을 지켜보며 싱글벙글 웃음을 짓는다. 한껏 들뜬 남자는 ‘팔자를 고치러’ 뉴욕으로 향하는 중이다. 그곳에서 돈 많은 중년 여자들에게 몸을 팔아 큰돈을 버는 것이 이 남자의 유일무이한 꿈이다.
영화
존 슐레진저의 <미드나잇 카우보이>는 텍사스에서 접시닦이로 살아가던 ‘조 벅’ (존 보이트)이 뉴욕에서 노숙자이자 사기꾼인 ‘랫죠’ (더스틴 호프만)를 만나 펼쳐지는 이야기를 다룬 영화다. 메이저 스튜디오 중심의 올드 할리우드 시대가 저물고 젊은 감독들의 대거 등장으로 새롭게 떠 오른 뉴 할리우드 시네마의 대표작인 <미드나잇 카우보이>는 남성의 성 노동, 동성애의 재현, 수위 높은 섹스신으로 X 등급 (등급 외 상영관에서만 상영이 가능한 등급, 포르노 영화나 문제적인 장면이 포함되는 영화들에게 부여된다)을 받기도 했다.영화는 성 노동자로 출세하기를 원하는 조 벅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카메라가 주로 응시하는 것은 그의 영업 행위가 아닌 혹은 그의 영업 행위를 통한 자본주의의 극단을 상징하는 뉴욕 맨해튼에서 가장 후미지고 어두운 곳, 즉 빈민가와 슬럼, 그리고 곧 허물어질 빌딩 속 노숙자의 방이다. 따라서 조 벅이 성 노동자로 성공을 하는지 아닌지는 영화를 보기 위한 작은 명제에 지나지 않는다.
궁극적으로 <미드나잇 카우보이>는 가진 것은 건장한 육체와 수려한 외모뿐인 조 벅이 그의 ‘젊음’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 그리고 속할 수 있는 공간이 미국 사회에서 가장 낮고 천한 지하 세계뿐이라는 암울한 사실을 암시한다. 이는 영화 속에서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베트남 반전운동과 민권운동의 시위 현장과 무관하지 않다. 조 벅과 랫죠는 이 운동들과 전혀 무관한 인물인 듯 보이지만, 이들은 분명 시대의 변화를 종용하는 새로운 세대의 구성원이고, 이들의 끊임없는 추락은 세상의 변화를 저지하는 세대와 그들의 이치에 의한 결과인 것이다.조 벅은 여자 고객을 소개시켜주겠다는 랫죠의 모략(?)에 말려들어 가진 돈을 모두 그에게 주고 빈털터리가 된다. 한 허름한 다이너에서 우연히 랫죠를 만났을 때 그는 준 돈을 요구하지만 랫죠에게 남은 것은 동전 몇 개와 극심한 폐렴뿐이다.랫죠의 폐허 아파트에서 함께 살면서 그에게 연민과 사랑을 느낀 조 벅은 간신히 첫 영업에 성공해 번 돈으로 그의 약과 식료품을 구한다. 그러나 죽음을 앞두고 있는 랫죠에게 따뜻한 수프도, 기침약도 더 이상 아무런 효과가 없는 듯하다. 랫죠는 암울하고 싸늘한 뉴욕을 떠나 햇살이 넘치는 플로리다로 그를 데려다주기를 조 벅에게 부탁한다. 플로리다로 떠나는 여정에서 조 벅은 처음으로 카우보이 차림을 모두 벗어버린다. 그에게는 이제 정복할 땅도, 싸워 이겨야 할 총잡이도 없기 때문이다. 대신 그들은 화려한 하와이안 셔츠로 갈아입고 마이애미에서의 새로운 꿈을 꾼다. 아름다운 미녀들과 야자수가 빼곡한 해변가에서 칵테일을 마시는 조 벅과 렛죠의 환상은 달리는 버스 안에서 줄곧 이어진다.버스가 한참을 달리고, 어느새부턴가 랫죠는 말이 없다. 버스는 마이애미에 거의 도착했지만 렛죠의 시선은 더 이상 마이애미도, 뉴욕도 향하지 않은 채 생기를 잃은 상태다. <미드나잇 카우보이>의 서막인 버스 시퀀스와 수미쌍관을 이루는 엔딩의 버스 시퀀스는 의미심장하다. 이들은 늘 어딘가로부터 어딘가를 향해 가지만 어디에도 갈 수가 없다. 마치 <졸업>의 엔딩에서 벤자민과 일레인이 일레인의 정략결혼으로부터 성공적으로 탈출해 버스에 올라타지만 곧 우울한 현실을 자각하는 표정으로 카메라를 응시하듯, 조 벅과 렛죠의 버스 역시 그들의 꿈에 당도하지 못한 채 달리는 길 어딘가에서 결말을 맞는 것이다.뉴 할리우드의 영화들은 ‘젊음’ 그리고 젊음을 가진 자들을 새로운 기표로 재현했다. 그것은 새롭지만 희망적이거나 역동적인 것이 아닌, 염세적이고 회의적인 주체로 혁명에 한복판에 선 미국 사회의 저변을 대표하는 존재였다. <미드나잇 카우보이>는 영화의 ‘선정성’으로 먼저 화제가 된 작품이지만 그 선정성은 사회적 도발이자, 문화의 혁명을 선도하는 행위였음이 분명하다.
김효정 영화평론가·아르떼 객원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