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로, 사회참여로…틀 깨는 자수들 한자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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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근현대 자수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 열리는 ‘한국 근현대 자수: 태양을 잡으려는 새들’은 자수(刺繡)의 고정관념을 무너뜨리는 전시회다. 과거 여성의 규방 문화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예술로 재조명한다. 국립현대미술관이 근현대를 아우른 작가 40여 명의 작품 170여 개와 아카이브 50여 점을 모았다.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기획전
전통자수는 물론 추상화도 전시
北 장인과 협력한 작품도 나와
전시는 4부로 구성됐다. 1부에서는 19세기 한국 전통자수 유물을 선보이고, 2부에서는 일제강점기 도쿄 여자미술대에서 나온 자수 등 근대 자수에 집중한다. 3부에서는 한국 최초의 대학 자수과인 이화여대 자수과 졸업생과 대한민국미술전람회에 참여한 자수 작가의 작품을 내건다. 여기에서는 추상미술 자수 등 다양한 형식의 자수를 접할 수 있다. 4부에서는 1960~1970년대 산업화 시대에 하나의 상품이 됐던 자수 작품을 소개한다.전시회에서는 남성 작가의 자수 작품도 소개됐다. 평안도 안주 지방 이름을 따서 지은 남성 자수 장인 집단 ‘안주수’에서 이뤄진 작업들이다. ‘안주수’ 안제민이 제작했으며 미국 뉴욕메트로폴리탄미술관에 소장된 높이 2m짜리 작품 ‘자수 준이종정도 병풍’도 만나볼 수 있다. 전시장 한쪽은 송정인의 작품으로만 채워졌다. 부산에서 활동한 송정인은 초등학교만 졸업하고 스승도 없이 혼자서 작업해온 작가다.
이장봉의 작품에는 전쟁 때 북한에 두고 온 딸을 향한 그리움이 그대로 묻어 있다. 남북 관계에 대한 질문을 작품에 담는 함경아도 전시회에 참여했다. 함경아는 중국을 통해 자신의 그림을 북한으로 보낸 뒤 북한 자수 장인이 그 위에 작업하는 방식을 쓴다. 전시장을 나가는 길에는 부처의 삶을 표현한 작품도 걸려 있다.
전시장에서는 한 땀 한 땀 정성스레 놓인 자수의 다채로운 매력을 더욱 섬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전시는 8월 4일까지다.
최지희 기자 mymasak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