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포크 큐브 에어 인피니트 라인, 주기적인 필터 교체 필요 없는 공기청정기

2024 대한민국 혁신대상

신기술혁신상
삼성전자(한종희 DX부문장·부회장)의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비스포크 큐브 에어 인피니트 라인이 한국표준협회에서 주최하는 ‘2024 대한민국 혁신대상’의 신기술혁신상 대상을 수상했다. 이 제품은 주기적 필터 교체가 필요 없는 혁신적인 공기 청정 기술력과 공간을 한층 더 빛나게 완성시키는 디자인이 결합하여 차원이 다른 청정 경험을 제공한다.

리유저블 필터는 주기적으로 교체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리유저블 필터는 ‘워셔블 살균 집진 필터’와 ‘광분해 탈취 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워셔블 살균 집진 필터는 실내 미세먼지를 99.999% 제거하고 촘촘한 전기장으로 세균까지 포집해 99%의 높은 살균 능력을 구현했다. 또한 한국오존자외선협회의 ‘PA(Pure Air) 인증’과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의 ‘신기술인증(NET)’를 획득하며 효과를 인정받았다(국내 공인시험기관의 시험 결과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광분해 탈취 필터는 기존의 활성탄 방식 대신 광촉매와 자외선(UV)을 활용해 냄새 물질을 흡착하고 분해해 냄새를 효율적으로 제거해준다. UV 재생을 통해 탈취 효율을 구입 초기의 80% 수준까지 유지하면서 주기적 교체 없이 사용할 수 있다(한국공기청정협회의 CA규격을 참고한 자사 실험결과로 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4Way 서라운드 청정’ 기술을 적용해 4면 360도 방향으로 오염된 공기를 흡입하고 깨끗해진 공기를 공간 전체에 고르게 내보낸다. ‘팝업 청정 부스터’를 작동시키면 넓은 공간의 공기도 더 빠르게 청정하며 필터를 통과한 청정한 공기를 최대 11m까지 보낸다.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한 ‘맞춤청정 AI+’ 기능을 탑재해 실내외 공기질을 비교하고 학습해 공기질이 나빠질 것으로 예측되면 미리 실내 공기를 정화해준다. 맞춤청정 AI+는 한국표준협회에서 국제표준을 기반으로 인증하는 AI+인증을 받았다. 실내 공기질이 좋아지면 알아서 바람 세기를 조절하거나 팬 작동을 멈춰 에너지를 최대 45% 절감하는 AI 절약모드가 적용된다(실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음).

제품 디자인은 독일 국제 디자인 공모전 ‘iF 디자인 어워드 2024’ 제품 부분에서 수상할 정도로 공간의 분위기를 감각적으로 완성한다.

이정선 중기선임기자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