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이식한 갤Z6, 절대반지 베일 벗는다…파리로 모이는 눈 [영상]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초대장 배포…"갤럭시 AI 혁신"
폴더블폰 신제품 공개…갤럭시 링 주요 기능 발표
이통3사 갤 Z6 시리즈 사전예약 관련 이벤트 돌입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가 다음달 10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신제품 공개행사인 '갤럭시 언팩'을 열고 폴더블폰 신제품과 웨어러블 기기 '갤럭시 링' 등을 공개한다. 이동통신 3사는 일제히 관련 이벤트를 열고 고객 유치전에 돌입했다.

삼성전자 갤럭시 언팩 초대장 배포…"갤럭시 AI 혁신"

삼성전자는 7월10일 오후 3시(한국시간 10일 오후 10시) 프랑스 파리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24'(이하 언팩) 행사를 개최한다는 초대장을 지난 26일 배포했다. 행사 초대장에는 파리의 상징 에펠탑과 함께 접고 펴는 폴더블 기기를 연상시키는 이미지가 담겼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폴더블폰 신제품 ‘갤럭시Z 플립·폴드6’와 함께 웨어러블 기기 갤럭시 링의 주요 기능을 발표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또한 신제품 '갤럭시 워치7', '갤럭시 버즈3'와 차기 운영체제(OS) '원UI 6.1.1' 등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행사는 삼성닷컴, 삼성전자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삼성전자 측은 "갤럭시 생태계로 확장돼 더욱 강력해진 '갤럭시 인공지능(AI)'가 펼쳐갈 무한한 가능성과 삼성전자의 혁신을 직접 만나보길 바란다"고 밝혔다.

'1위 탈환 특명' 갤럭시 Z6 시리즈…'절대반지' 스펙은?

사진=SK텔레콤 T다이렉트샵 홈페이지 캡쳐
삼성전자가 언팩 초대장을 공개하면서 소비자의 관심은 시장 점유율 1위를 되찾을 특명을 지게 된 신형 폴더블 스마트폰의 스펙으로 쏠리고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4 시리즈에서 먼저 선보인 AI 서비스를 폴더블 폰에도 탑재,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 1위 왕좌를 되찾는다는 전략이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신형 폴더블 폰 갤럭시 Z플립6와 Z폴드6는 갤럭시 AI 기능을 처음으로 도입한 동시에 과거 단점으로 지목된 카메라, 무게 등이 개선된 모델로 추정된다. 두 모델 모두 퀄컴의 '스냅드래곤8 3세대'가 탑재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앞서 갤럭시 S24 시리즈의 고가 모델인 S24 울트라에 적용된 칩으로 원활한 갤럭시 AI 기능 구동을 뒷받침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S24에서 선보인 실시간 통역과 화면에 동그라미를 그리면 검색이 되는 '서클 투 서치' 기능 등 AI 기능이 Z 시리즈 처음으로 적용된다. 이와 함께 폴더블 폰에 최적화한 AI 서비스도 등장할 전망이다. 카카오톡 등 다양한 서드파티 앱에서 실시간 통역 기능이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최원준 삼성전자 MX(모바일경험)사업부 개발실장(부사장)은 이달 초 기고문을 통해 "새로운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폴더블 제품에는 폴더블에 최적화된 갤럭시 AI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또한 갤럭시 Z플립6은 전작(8GB)보다 큰 12GB 램을 사용하고 배터리 용량도 10%가량 늘어날 것으로 것으로 예상된다. 메인 카메라 화소 역시 전작(1200만 화소)보다 한층 개선된 5000만 화소가 탑재된 것으로 추정된다. Z폴드6의 경우 무게가 더 가벼워지고 두께도 얇아질 것으로 점쳐졌다.

폴더블폰 시장 강자인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중국 화웨이에게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 1위를 내준 상황인 만큼 신제품으로 역전을 노릴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24'에서 선보인 웨어러블 기기인 '갤럭시 링'의 상세 스펙도 공개한다. 손가락에 끼는 형태의 '스마트 반지'인 갤럭시 링은 헬스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기기로 AI를 활용해 디지털 건강 관리를 혁신하겠다는 삼성전자의 야심작으로 꼽힌다.

이통3사 사전예약 알림 이벤트…흥행 불 지핀다

사진=KT 홈페이지 캡쳐
이동통신 업계에서는 일찌감치 고객 확보전에 돌입했다. 각사는 자체 프로모션과 한정판 등을 내걸고 사전알림 이벤트로 예비 고객 모객에 나선 모습이다.

SK텔레콤은 T다이렉트샵에서 지난 25일부터 다음달 10일까지 사전예약 알림 신청을 받는다. 신청하면 추첨을 통해 선착순 5만명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1000원과 타다문구점 쿠폰을 지급하는 내용이다. KT는 지난 20일부터 알림을 내걸고 이날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얼리버드 이벤트를 열고 나섰다. LG유플러스 역시 사전예약 알림 신청을 접수하는 동시에 인기 웹툰 '화산귀환'과 손잡은 한정판 에디션 출시를 예고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핫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