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안84의 천적' 준구형 누구길래…900억 잭팟 예고 [종합]
입력
수정
네이버웹툰, 나스닥 공모가 주당 21달러…희망가 상단
27일 상장…공모가 적용 시 기업가치 3.7조

블룸버그통신은 26일(현지시간) 네이버웹툰의 본사이자 북미 법인인 웹툰엔터테인먼트의 공모가가 희망 범위인 주당 18∼21달러의 상단 21달러로 결정됐다고 보도했다.공모가가 희망범위 최상단으로 결정된 데는 한국 웹툰산업에 대한 현지 투자자들의 높은 관심도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라인(현 A홀딩스) 이후 네이버 자회사의 IPO는 8년 만이다. 상장 후 웹툰엔터테인먼트는 종목 코드 ‘WBTN’으로 나스닥시장에서 거래된다. 상장 후 네이버는 웹툰엔터테인먼트 지분 63.4%를 보유한 지배주주로서 이사 선임 권한을 보유하게 된다.또 다른 주주인 라인야후(LY 코퍼레이션) 역시 지분 24.7%를 보유한 주요 주주로 계속 남는다. 웹툰엔터테인먼트는 2020년 한국 네이버웹툰, 일본 라인디지털프론티어와 지분 구조 조정을 거쳐 현재의 구조를 이뤘다. 네이버는 2021년 세계 최대 웹소설 업체 왓패드를 6억달러에 인수, 웹툰엔터테인먼트 산하에 뒀다.
아울러 상장 시 김 대표는 회사 보통주 1만4815주에 대한 양도제한 조건부주식(RSU)과 현금 보너스 3000만달러(약 420억원)를 받게 된다. RSU를 제외해도 900억원 상당의 가치가 된다. 김 대표는 네이버웹툰 담당 실무자로 시작, 조석(대표작 마음의 소리), 기안84(패션왕), 김규삼(입시명문 사립 정글고등학교) 등 인기 작가를 발굴하고 서비스를 안착시킨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웹툰으로 발생한 수익을 작가와 나누는 PPS(파트너스 프로핏 쉐어)를 도입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는 조석, 이말년 등 네이버웹툰 작가와 꾸준히 관계를 쌓아 작품에 종종 등장, 팬들에게 눈도장을 찍기도 했다. 조석 작가는 작품에서 '준구형'으로 그를 지칭하고, 이말년 작가는 김 대표에 대해 "작가들을 참기름 짜듯이 쥐어짜 만화를 그리게 하는 장본인"이라며 "기안84의 천적"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